정치 북한

中 전역 철수권고 '예정'→'검토'…수위 낮춘 정부, 이유는

뉴스1

입력 2020.02.03 17:25

수정 2020.02.03 17:46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관련, 정부가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한 가운데 중국 여행 취소율이 100%에 육박하는 등 관련 업계가 타격을 받고 있다. 사진은 30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 여행사에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1.3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관련, 정부가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한 가운데 중국 여행 취소율이 100%에 육박하는 등 관련 업계가 타격을 받고 있다. 사진은 30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 여행사에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1.3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중국 여행경보 현황(외교부 제공)© 뉴스1
중국 여행경보 현황(외교부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과 관련해 중국 전역의 여행경보를 '철수권고'로 상향하겠다고 발표했다가 4시간 만에 '검토 중'이라고 입장을 바꿨다.

우한폐렴 발생 이후 전세기 투입과 격리시설 결정, 여행경보 등과 관련해 정부가 계속 혼선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종 코로나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날 오후 "중국 전역의 여행경보를 현재 '여행 자제' 단계에서 '철수 권고'로 상향발령하고 관광목적의 중국 방문도 금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약 4시간 만에 "중국의 여행경보를 지역에 따라 현재 여행 자제 단계에서 철수 권고로 조정하는 방안과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도 금지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정정했다.

현재 우한시를 포함한 후베이성에만 '철수 권고' 수준의 3단계가 발령돼있고, 그외 전 중국지역(홍콩·마카오 포함, 대만 제외)에는 '여행 자제' 수준의 2단계 여행경보가 발령된 상태다.

이와 관련해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여행 등급 상향 조정의 현실적 적용 가능성이라든지 그 효과 등에 대해 논의가 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정도에 따라 지역별로 적용하는 게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험도에 따라 (철수권고) 적용 여부를 지역별로 검토하겠다 라는 것이 됐는데, 그 부분이 최종 문안에서 수정되지 못한 상태로 나간 점에 대해 사과를 드린다"고 해명했다.

그는 "관광 목적 여행을 금지시키겠다는 조치에 대해서도, 의학적으로 현 기준에서 타당한 조치인지, 실효적으로 집행 가능한 수단인지 의문이 있을 수 있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파악한 질병 내용과 전파력을 감안했을때 강력한 권고를 통해 위험성을 강조하는 효과도 있어 이 내용이 포함됐으나, 실효적 집행수단에 대한 논의는 정부 내 관계 부처 간 추가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급격한 입장 변경을 두고 일각에서는 중국 측의 항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전세기 투입 일정이 기존에 발표한 시점과 달라진 것을 두고도 중국과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싱하이밍 신임 중국 주한대사는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세계 각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사태에 따른 입국 금지 조치가 잇따르고 있는 데 대해 "세계보건기구(WHO) 건의에 부합하고 과학적인 결정을 내려야한다고 본다"면서 반대의 뜻을 표한 바 있다.

그는 "WHO도 '중국으로 부터의 이동과 교역을 제한하는 것을 권고하지 않고 심지어 반대한다'고 강조했는데, 미국은 오히려 정반대의 방향으로 지나친 행동을 취했다"며 "다른 의도가 있지 않나 의심이 가는 대목"이라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이와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에 대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면서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이다.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고 강조했다.


이를 놓고 문 대통령이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가 불가피한 결정이었음을 강조하며 중국측에 이해를 당부하기 위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때문에 후베이성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 입국을 금지하고 철수를 권고하는 조치를 곧장 시행하기에는 한중관계를 고려해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한편 싱 대사는 오는 4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명동 주한중국대사관 본관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중국 정부의 '신종코로나' 방역 노력과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한 한중 양국 정부의 공조 등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