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習주석 방한 연기? 공식발표도 안돼…합의되면 발표"

뉴스1

입력 2020.02.04 15:27

수정 2020.02.04 15:56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2.24/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2.24/뉴스1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청와대는 4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방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사태 등으로 6월로 잠정 연기됐다는 보도에 대해 "공식 발표하지 않은 시기에 대해 잠정 연기했다는 표현은 잘못된 이야기"라고 밝혔다.

이날 한 매체는 외교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한중 당국이 시 주석의 방한 시기를 당초 논의해온 3~4월에서 오는 6월로 잠정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청와대는 시 주석의 방한을 상반기 중으로 추진한다고 했지 시기를 공식적으로 밝힌 바 없다"라며 "시기는 한국과 중국이 실무적인 협의를 통해 결정해 양국 간 합의가 이뤄지면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해 12월23일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계기로 베이징(北京)에서 개최된 한중정상회담 이후 "시진핑 주석의 방한은 내년 상반기가 거의 확정적으로, 구체적인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시 주석의 올해 방한은 문 대통령의 지난 2017년 12월 중국 국빈방문에 대한 답방 성격으로, 청와대는 시 주석의 방한을 계기로 한중 관계의 완전한 회복을 위해 노력해왔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시 주석의 방한에 이어 하반기에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한중일 정상회담 참석을 계기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방한 예정으로, 청와대는 이를 통해 2020년을 한중 관계 회복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구상이었다.

청와대는 시 주석의 4월 초 방일 일정에 맞춰 방한을 하는 것보다 단독 방한에 무게를 두고 조율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시 주석의 외교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싱하이밍(邢海明) 신임 중한 중국대사는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신종 코로나 사태로 시 주석의 방한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다'라는 질문에 "중한 양국은 우호적인 가까운 이웃나라"라며 "양국 고위층 외교당국이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 "중국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올해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방한이 예정되어있는 만큼 한중관계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도 신종 코로나 사태 이전, "시 주석의 방한이 상반기 중에 예정돼 있고 머지않은 시간에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 주석의 국빈 방한을 계기로 (사드 규제 등이) 대부분 원상회복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