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인도 모디, 핵심 지방선거 또 패배...2기 정부 신임 바닥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09 16:28

수정 2020.02.09 16:28

인도 뉴델리에서 3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방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AP뉴시스
인도 뉴델리에서 3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방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지난해 5월부터 집권 2기를 시작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또다시 핵심 지방선거에서 참패하면서 곤경에 처했다. 집권 이후 노골적으로 힌두 민족주의 정책을 썻던 그는 힌두교도의 결집을 기대했으나 경기 침체와 반정부 시위로 나빠진 민심을 넘지 못했다,

인디안익스프레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8일 실시된 델리 국가수도지구(NCT) 의회 선거 출구조사 결과 좌파 계열의 지역정당인 보통사람당(AAP)이 전체 70석 가운데 52석을 확보해 집권 여당인 인도국민당(BJP)을 압도했다. 정식 개표 결과는 오는 11일 발표 예정이다.

델리 NCT는 연방 직할지로 인도 행정체제 상 정식 주(州)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델리 주' 또는 이 지역 내의 작은 행정구역의 이름을 따 '뉴델리'로도 불린다.
유권자 수는 1500만명에 달한다. 앞서 아르빈드 케지리왈 주총리가 이끄는 AAP는 2015년 선거에서 67석을 확보했다.

외신들은 이번 선거를 모디 정부의 신임도를 평가하는 잣대라고 평가했다. '모디노믹스'로 불리는 경제개혁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던 모디 총리는 각종 투자 유치에도 불구하고 규제 개혁에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인도의 지난해 3·4분기 경제성장률은 4.5%로 2013년 이후 분기 기준 최저치를 기록했고 실업률 또한 2017∼2018 회계연도 기준 6.1%로 45년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BJP는 지난해 10월 인도 최대 경제도시 뭄바이가 속한 마하라슈트라주 지방선거에서 패하기도 했다.

모디 총리는 이후 인도 인구의 약 80%를 차지하는 힌두교인들을 자극하는 힌두 민족주의로 민심을 공략했다. 지난해 8월 이슬람 국가 파키스탄과 분쟁지역인 잠무카슈미르주의 자치권을 박탈해 현지 이슬람교도(무슬림)의 불만을 샀던 그는 지난해 말 시민권법 개정안까지 추진했다.
개정안은 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방글라데시에서 종교적 박해를 피해 인도로 와 불법 체류 중인 힌두교도, 불교도, 기독교도 등 6개 종교 신자에게 시민권을 줄 수 있게 하는 법안이다. 그러나 여기에 무슬림이 빠지면서 소수 집단과 대학생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다.
BJP는 시민권법 개정 추진 이후 지난해 12월 자르칸드주 지방선거에 패한 뒤 이번 지방선거에 총력을 기울였으나 또다시 밀렸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