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미래통합당, 17일 출범...통합지도부에 원희룡·이준석 합류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4 17:01

수정 2020.02.14 17:01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형준(오른쪽) 공동위원장 등 주재로 통합신당준비위원회 6차 회의가 열리고 있다. 뉴시스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형준(오른쪽) 공동위원장 등 주재로 통합신당준비위원회 6차 회의가 열리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자유한국당·새로운보수당·미래를 향한 전진 4.0(전진당) 등 범중도·보수세력이 모인 '미래통합당'이 한국당을 중심으로 지도체제를 재편해 오는 17일 출범한다.

새 지도부는 황교안 대표 등 기존 한국당 최고위원 8명에 원희룡 제주지사와 이준석 새보수당 총선기획부단장 등 4명이 추가로 최고위원으로 합류해 총 12명 체제로 구성된다.

그러나 통합신당준비위원회 장기표 공동위원장 등 일부 원외 세력이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에 불만을 품어 사퇴하는 등 추후 공천지분을 놓고 통합세력간 갈등의 불씨가 재점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국당·새보수당·전진당은 이날 오후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어 신설합당 명칭을 미래통합당으로 확정하고, 정강·정책·당헌·중앙당 소재지 등을 결정했다.
약칭은 통합당이다.

통합당은 원외 정당과 시민단체 등의 입당 절차를 거친 후 17일 출범식을 개최하기로 했다.

통합당 지도체제는 한국당이 주축이 돼 구성된다. 황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김재원 정책위의장·조경태·정미경·김광림·김순례·신보라 등 한국당 최고위원 8명이 그대로 통합당 최고위원이 되고, 4자리를 추가로 늘리기로 했다. 원 지시와 이 부단장 등 2명은 먼저 내정됐다.

통합당 정강정책은 △법치를 바탕으로 한 공정사회 구현 △삶의 질 선진화 △북핵 위협 억지와 안보 우선 복합외교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교육 백년대계 확립 △민간주도·미래기술주도 경제 발전 등 5개 분야다.

다만, 통준위 공동위원장을 맡았던 장기표 국민의소리당 창당준비위원장 등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도부 및 공관위 구성에 반발해 이날 사퇴했다. 이들은 통합당 지도부 등을 절반 가량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에서 받아들이지 않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공관위 구성과 관련해선 향후 통합세력간 갈등이 노출될 여지가 남아있다. 선거를 두 달 앞두고 공천권을 쥔 공관위가 실질적인 지도부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일부 통합세력들이 공관위 개입을 통한 공천지분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실제 통준위는 통합당 출범 이후 김형오 공관위원장을 포함해 현재 9명인 공관위원을 최대 4명까지 늘리기로 합의했지만 새보수당은 현행 한국당 공관위 체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며 공관위원 확대 주장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

새보수당 관계자는 "통합당 지도부는 공관위 결정에 공천거부권이 없고, 재심요청권만 갖고 있어 최고위가 공천에 있어 큰 실권이 없다. 실권도 없는 최고위 문제는 소모적 논쟁을 할 필요가 없다"면서 "통합 후 공관위원 확대를 요구하며 공천 지분을 늘리고자 하는 시도에는 타협할 가능성은 '제로'"라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박형준 통준위 공동위원장은 "공관위원을 늘릴지 여부는 새 지도부가 구성된 뒤 김형오 공관위원장과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