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집근처 카페가 어디에?…통계청, 'My통계로(路)' 서비스

뉴시스

입력 2020.02.21 10:01

수정 2020.02.21 10:01

인터넷 이용자 공간 통계정보 간편 활용 1147개 정보 생애주기와 관심 분야별 분류
[세종=뉴시스] 통계청 'My통계로 서비스 개시(사진=통계청)
[세종=뉴시스] 통계청 'My통계로 서비스 개시(사진=통계청)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통계청은 21일 인터넷 이용자가 접속지역을 중심으로 공간 통계정보를 간편하게 볼 수 있는 'MY 통계로(路)'를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통해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MY 통계로는 보다 쉽게 SGIS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다. 정부 기관·학술연구기관의 이용자뿐 아니라 일반 이용자도 통계를 활용해 일상생활에서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집 근처 카페 위치를 찾고 싶은 경우 MY 통계로에서 '카페 사업체 현황'을 선택하고 '대화형통계지도'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골목의 카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이번 서비스는 공무원과 국민, 서비스디자이너들이 함께 정책을 개발하는 통계청 국민디자인단이 기획단계에서 참여해 국민의 아이디어와 목소리가 반영됐다.

SGIS 콘텐츠를 통해 제공되는 1147개 공간통계정보를 생애주기와 관심 분야로 재분류하고 추천키워드를 제공함으로써 조회 절차를 간소화했다.

MY 통계로(路) 개시와 함께 이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화형통계지도에 지역 통계를 볼 수 있도록 e-지방지표를 추가하고 통계지도체험을 개선하는 등 고도화된 SGIS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통계청은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통계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국민 중심의 통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gogogir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