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트럼프, 코로나19 고강도 대응책 만지작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7 15:05

수정 2020.02.27 15:05

[파이낸셜뉴스] 인도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타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 관련 자국민 보호 중심의 입장을 꺼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관련 미국내 준비 상태가 매우 좋다고 강조하면서 자국내 코로나19가 확산될 경우 해야 할 일이 무엇이든 준비돼 있다고 단호히 밝혔다. 당장 코로나19 확산이 심한 국가들에 대한 여행 또는 입국 제한 조치 수위를 강도 높에 높이지는 않더라도 미국내 피해 징후가 확연할 경우 전격적인 제한 조치를 단행할 수 있다고 시사한 게 이날 발언의 핵심이다.

한국에 대한 전격적인 입국 제한 조치 가능성에 대해서도 현 시점이 적절한 시점은 아니라고 밝혀 우려했던 상황은 피하게 됐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적절한 시기에 모든 조치를 단행할 수 있다는 점을 조건으로 달았다는 점에서 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고강도 추가 조치를 배제할 수 없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이 미묘한 입장을 밝힌 가운데 미 국무부는 한국에 대한 여행 경보를 3단계로 올렸다.
미 정부에서는 국무부와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별도로 여행 경보를 내고 있으며 1~3단계 경보를 운영하는 CDC는 지난 22일과 24일에 걸쳐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단계인 3단계(불필요한 여행 자제)까지 올렸다. 경보를 4단계로 분류하는 국무부는 지난 21일까지만 해도 한국을 캐나다나 북유럽과 같은 1단계(일상수준경계)로 지정했으나 22일에 2단계(경계 강화), 26일에 3단계(여행 재고)로 수위를 높였다. 현재 국무부 분류상 코로나19로 인해 4단계(여행 금지)로 지정된 국가는 중국과 이란이며 3단계 국가는 한국과 몽골이다. 일본은 22일 2단계로 분류됐으나 추가로 수위가 격상되지는 않았다. 국무부는 26일 발표에서 CDC의 여행경보와 한국 정부의 대응 태세를 언급하며 한국 여행시 확진자로 의심받으면 일정 지연 및 격리, 매우 비싼 병원비를 감당해야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수위는 그의 대선 전략과 맞물려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코로나19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대응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발 여행객 입국을 제한하는 등 효과를 내고 있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나를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불렀지만 우리의 최우선 순위는 미국인의 건강"이라며 자신의 조치 덕에 감염 확산이 줄었다고 주장했다.

더구나 코로나19 여파라 상승추세이던 미국 주식시장이 연일 폭락장을 맞는 등 경제적 타격이 가시화되는 점도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가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제적 타격을 만화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관련 대응책의 핵심 키워드로 '미국민 보호'를 앞세웠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전담팀을 발족하고, 책임자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지명하는 등 발빠른 대응책을 수립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