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윤호중, 비례연합정당서 '정의당 제외' 가능성 시사.."정의당 판단 존중"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15 15:42

수정 2020.03.15 15:42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례연합정당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 사무총장은 정의당이 비례연합정당 불참의사를 굽히지 않을 시, 정의당을 배제한 연합체 구성이 가능함을 시사했다.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례연합정당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 사무총장은 정의당이 비례연합정당 불참의사를 굽히지 않을 시, 정의당을 배제한 연합체 구성이 가능함을 시사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전당원 투표를 통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한 더불어민주당이 연합체 구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21대 총선이 31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연합체 구성 세력과 비례대표 의석 배분 방안 논의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은 선거법 개정을 주도했던 정의당이 비례연합정당 불참 의사를 고수할 시, 연합체에서 정의당을 제외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또 불출마를 선언한 자당 소속 현역 의원 중 일부가 비례연합정당에 합류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정의·민생 배제 가능성 시사
15일 윤호중 사무총장은 국회에서 비례연합정당 관련 간담회를 열고 비례연합정당 구성에 대한 경과를 설명했다.

윤 사무총장은 "우선 정의당과 민생당에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요청했다"면서 "정의당이 비례연합정당애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의당으로서는 그동안 각종 선거에서 정의당이라는 이름으로 선거에 참여해온 의미를 축소시키기 어렵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며 "정의당의 판단을 존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민생당은 아직 내부 회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월요일(16일)까지는 민생당의 입장을 알려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의당과 민생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거부할 시 이들을 제외한 채 기타 범진보 군소정당 및 시민사회 플랫폼과 연대만으로 비례연합정당을 출범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더불어 정의당과 민생당을 향해 비례연합정당 참여 결단을 재차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사무총장은 "녹생당은 비례연합정당 참여 관련 전당원 투표를 진행중이며 미래당은 참여의 뜻을 밝혔다"면서 "기본소득당·가정환경당·소상공인당 등 민주당과 정책 연합이 가능한 정당들에 대해서도 참여를 타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치개혁연합, 시민을위하여, 열린민주당 등에 대해서도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려는 여러 정당들과 하나로 연합해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며 "최소한 수요일(18일)까지는 합당 등의 절차를 통해 하나된 플랫폼 정당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후순위 배치' 원칙 강조
민주당은 비례연합정당의 비례대표 순번 후순위를 민주당 몫으로 배정하겠다는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정의당과 민생당이 불참할시 비례연합정당이 사실상 '민주당 위성정당'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비판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윤 사무총장은 "민주당은 비례연합정당을 통해 단 한 석의 의석 욕심도 더하지 않겠다는걸 분명히 한다"며 "당선권 마지막 순번, 뒷 순번에 민주당이 독자적으로 얻을 수 있는 7석 정도를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순번에 대해선 비례연합정당 참여 세력들과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윤 사무총장은 비례연합정당에 '현역 의원을 파견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민주당 의원 중 지역구에 출마하지 않는 의원들 중 비례연합정당을 선택하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 분들에 대해 비례연합정당의 요청이 있다면 권고를 할 수는 있겠지만 마지막 판단은 각 의원이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과 민생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최종적으로 불참하게 되면 비례연합정당 의석수의 상당수가 민주당 몫으로 돌아갈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정치세력 상당수가 비례 배분 자격 3% 미만에 해당하는 군소정당이거나 시민사회 플랫폼인 만큼, 협상 과정과 후보 검증 과정을 통해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의 당선권 배치 비중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