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러시아서 소·부·장 수급 활로 찾는 정부…협력기관 발굴나서

뉴시스

입력 2020.03.18 06:01

수정 2020.03.18 06:01

산업부, 러시아와 협력 기반 마련 위한 연구용역 발주 러시아 협력 대상 기술·기관·인력 데이터베이스 구축 핵심기술별 국내 적용 가능 유망분야 및 우선순위 선정
[세종=뉴시스]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2019.09.03.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2019.09.03.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수급 활로를 뚫기 위해 신북방지역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18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러시아와 소재·부품·장비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외부 전문기관에 맡기기로 했다. 오는 24일까지 제안서를 받고 정책연구용역심의소위원회에서 제안 내용을 검토한 이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해 일본 수출규제 조치 이후 글로벌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오고 있다.

연초 업무보고 발표에서 산업부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탈일본'을 선언하기도 했다. 올해 안으로 일본 수출규제 3대 품목의 공급 불안을 완전히 해소하고 5년 이후에는 100대 품목에 대한 안정적 공급을 달성하겠다는 게 골자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는 글로벌 공급망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줬다. 코로나19로 중국 현지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서 국내 자동차 생산에도 심각한 차질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산업부 업무보고에는 소재·부품·장비 핵심 품목의 기술 자립을 위해 독일, 미국, 러시아, 이스라엘 등과 공동 기술개발을 추진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실제 올해 상반기 독일에는 한·독일 기술협력센터가 개소할 예정이다. 얼마 전에는 센터장 채용 공고를 내기도 했다.

이번 연구용역 발주를 통해 러시아와 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제안요청서에서 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를 대상으로 '타깃 기술'과 협력기관을 발굴하는 것이 과제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사업자로 선정되면 러시아 산업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 제조기술에 접목 가능한 기관과 인력 현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러시아가 보유한 핵심기술과 국내에 적용 가능한 공급망을 매칭해 협력 유망 분야와 우선순위를 가려내야 한다.

공동 R&D, 기술이전, 인수합병(M&A) 등 러시아 현지 기관과의 협력 방법을 구체화시키는 것도 주요 과제 가운데 하나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신북방 정책에 따른 러시아와의 협력 기반 확대를 활용할 것"이라며 "한·러 소재·부품·장비 분야 협력 강화를 통한 국내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올해 정부는 신북방지역 협력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기영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지난달 러시아에서 열린 '한·러 수교 3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러시아 산업통상부 차관, 경제개발부 차관과 각각 면담을 갖기도 했다.


당시 우리 측은 소재·부품·장비 협력 지원 활성화를 위한 장관급 산업협력 대화체를 신설하자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