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제약

[종합]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코로나 치료제 7월말 인체 임상”

최용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23 16:48

수정 2020.03.23 16:48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23일 오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진척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셀트리온 제공.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23일 오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진척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셀트리온 제공.

[파이낸셜뉴스]셀트리온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기초가 되는 항체 후보물질을 찾는데 성공했다. 오는 7월 말까지 치료제 인체 임상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마칠 계획이다. 20분 내 코로나19 진단검사가 가능한 신속진단키트는 5월 내 임상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치료제 4개월 앞당겨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23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가) 인체 임상이 가능하도록 제품 개발완료 목표 시점을 기존 6개월 내에서 4개월 내로 앞당겼다.
오는 7월 말까지 인체 투여 준비를 마친다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선 7가지 단계를 거친다. △회복환자 혈액샘플 채취 △항체 후보 유전자 집합체 구축 △치료항체 후보 선별 △최종 항체 선별 △비임상 시험 △임상 시험 △치료제 생산 순이다.

셀트리온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환자 면역세포 수령 후 3주 만에 치료제 개발에 가장 핵심적인 치료항체 후보 선별 단계를 완료했다. 일반 항체 치료제 신약개발의 경우 이 단계까지만 3-6개월이 걸린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가 인간세포에 감염되는 과정에서 중요역할을 하는 바이러스 표면단백질(스파이크)을 무력화하는 항체를 찾아 왔다. 이번에 총 300종으로 구성된 1차 항체 후보군을 선정한 것이다.

항체 1차 후보군 선별 완료에 2차 최종 항체 선별작업에 돌입한다.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 충북대학교와 협업해 중화능 검증법을 진행한다. 검증법을 통해 선정된 후보 항체들은 동물 모델에서 치료 효능 등 검증과정을 거쳐 최종 항체 선정까지 이어지게 된다.

셀트리온은 오늘 7월 말부터 인체 투여가 가능한 제품을 개발을 목표로 한다. 서 회장은 “(치료항체 후보 선별 단계가) 가장 어려운 단계다. 나머지는 인체에 필요한 필수 절차다. 늦어도 7월 말 인체에 항체 투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현재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는 곳이 모두 5곳으로 봤다. 서 회장은 “미국 대형 회사 2개, 바이오텍이 2개, (셀트리온을 포함해) 5개 업체가 중화항체룰 개발하고 있다”며 “(다른 회사에 비해) 저희가 치료제 개발 상황이 비슷하거나 빠른 상태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대량생산 능력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 물질에 대한 대규모 인체 임상 수요가 발생하더라도 대응할 수 있다고 봤다. 유사시에는 CMO 파트너까지 가용해 물량 공급에 대비한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 제공.

■20분 내 코로나19 진단키트...개발가속화

셀트리온은 코로나19 진단키트 임상을 5월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셀트리이 개발 중인 진단키트는 코로나19에만 존재하는 S단백질을 검출하는 방식이어서 현재 표준 검사법인 유전자 증폭검사(RT-PCR)에 근접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검사결과는 15~20분이면 나온다는 설명이다.

셀트리온은 제품의 키트화는 전문업체와 협업을 통해 4월 말 시제품 생산을 완료하고 5월 말까지 임상을 완료해 유럽 수출용 CE(유럽연합의 통합규격 인증)인증을 필두로 한국과 미국에서도 유관기관에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인증이 완료되는 즉시 유럽, 미국, 중동 지역 국가에 보급하려 한다.

서 회장은 "코로나19 치료제의 개발은 종식 여부와 상관없이 얼마나 빨리 개발 하냐가 중요하다"며 "향후 대유행 상황이 종식되더라도 예방적 차원에서 치료제 개발을 위해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 회장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임상 3상 까지 진행할 시 약 3000억원 규모 추가 자금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 제공.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