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집에서 '가상 데스크탑'으로 근무, 아마존의 클라우드 기반 원격 서비스

진행중 남양유업 불매운동, 잠잠해질까?

(~2021-05-14 23:59:00 종료)

fnSURVEY
집에서 '가상 데스크탑'으로 근무, 아마존의 클라우드 기반 원격 서비스
가상 데스크탑 화면. 아마존 워크스페이스를 활용하면 어느 기기에서나 데스크탑에 접속할 수 있다.
[파이낸셜뉴스] "가상 데스크탑을 통해 다양한 PC 성능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윤석찬 아마존웹서비스(AWS) 수석 테크 에반젤리스트는 24일 아마존 '차임'을 이용한 온라인 기술 교육 세션에서 클라우드 기반 재택 근무 서비스에 대해 발표했다.

AWS의 클라우드 기반 재택, 원격근무를 위한 서비스는 안전한 관리형 DaaS 솔루션인 아마존 워크스페이스, 옴니채널 클라우드 콜 센터인 아마존 커넥트,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회의·채팅·전화를 제공하는 통신 서비스인 아마존 차임 등이 있다.

그는 "AWS의 클라우드 기반 재택, 원격근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정보기술(IT) 부서는 업무 관리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라며 "기존 고비용의 사내 및 데이터 센터 기반 업무시스템에 종량제 요금을 도입해 줄일 수 있고 복잡한 사내 앱 설치 및 설정에 드는 수고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높은 보안성을 유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보안 규정을 준수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 기준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라며 "이같은 장점 때문에 포춘 500개 기업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아마존 워크스페이스는 CPU, 메모리, OS 등을 선택해 가상 데스크탑을 설정할 수 있어 모니터와 키보드만 있으면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고사양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근무가 가능하게 해준다.

윤 에반젤리스트는 "아마존 내부에서 전 세계 직원 중 원격 근무자를 위한 데스크탑을 제공하는데 배송 등의 문제가 있었는데 아마존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해서 작업을 하게 했다"라며 "국내에서도 최근 한 스타트업 회사가 이를 활용해 재택근무 셋팅을 하는 등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나아가 '앱스트림' 서비스를 이용하면 GPU를 선택할 수 있어 기존 가상 데스크탑에서 쓰기 어려운 캐드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사용까지 가능하다.

아마존 '워크독스'를 통해서는 클라우드 기반 문서저장, 팀간 협업, 모니터링, 편집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아마존 '차임'은 화상회의, 채팅 기능 등이 있다.

그는 "차임은 AWS 내부에서 필요에 의해 만들었는데 클라우드 기반으로 2017년 2월에 정식출시 됐다"라며 "다른서비스와 연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편리하며 100명까지 들어와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최근 재택근무 영향으로 250명까지 확장했기 때문에 대학에서 수업하는데도 활용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집에서 '가상 데스크탑'으로 근무, 아마존의 클라우드 기반 원격 서비스
윤석찬 AWS 수석 테크 에반젤리스트가 아마존 '차임'을 이용해 온라인 기술 교육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