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영상 ‘V커머스’ 확대
메이크업·언박싱·제품 사용기 등
유튜버 협업 동영상 콘텐츠 늘려
메이크업·언박싱·제품 사용기 등
유튜버 협업 동영상 콘텐츠 늘려
구글코리아가 유튜브 트렌드로 꼽은 'GRWM'(Get Ready With Me·같이 준비해요)부터 신제품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언박싱', '사용기'까지 밀레니얼 세대들의 눈길을 끄는 다양한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늘리고 있다.
특히 11번가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뷰티 콘텐츠다. 11번가는 지난 2월 국내 최초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성아와 함께 콜라보한 뷰티 라이브방송을 진행했다. 지난 23일에는 에뛰드와 함께 봄맞이 메이크업 꿀팁을 알려주는 '뷰티 라이브방송 프로모션'도 열었다.
뷰티콘텐츠는 글과 사진으론 설명하기 어려운 화장품 사용법, 실제 발색이나 발림성까지 생생하게 볼 수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매우 높다. 조성아, 홍진경이 출연한 라이브방송에서는 최근 2년 간 11번가 내 '조성아뷰티' 상품 거래의 최고치를 달성했다. 행사 일주일 간 거래 역시 최근 2년간 주간 거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에뛰드와 함께 한 라이브 방송에는 구독자 24만4999명을 보유한 인기 뷰티유튜버 '민가든', 쇼핑호스트 '김지원'이 출연했다. 에뛰드가 최근 출시한 벚꽃컬렉션 '하트블라썸'으로 연출할 수 있는 화사한 봄맞이 메이크업 팁을 알려줬다.
최근 11번가는 갤럭시S20 예판에 맞춰 인기 유튜버 '테크몽'과 협업한 '갤럭시S20 개봉기(언박싱)', '갤럭시S20 사용기' 영상을 선보였다. '리뷰' 전문 유튜버의 생생한 목소리로 신상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 수 있어 고객들의 호응이 뜨거웠다. 1차 언박싱 영상은 25만, 2차 사용기 영상은 7만, 총 32만으로 테크몽 구독자(21만) 수보다도 높은 조회수로 반응을 모았다.
11번가는 앞으로도 인기 유튜버,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를 통한 'V 커머스' 콘텐츠를 확대할 예정이다.
11번가 관계자는 "고객들이 쇼핑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들을 보다 흥미롭게 얻을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쇼핑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