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연내 비트코인 2만달러 돌파 가능성 고작 4%"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2 08:11

수정 2020.04.02 09:07

[글로벌포스트]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로 비트코인 ATM도 'OFF'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계적 확산으로 비트코인 ATM기기들도 당분간 운용을 중단하기로 했다.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세계 최대 비트코인 ATM 업체 비트코인디팟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사용자가 많은 일부 지역의 비트코인 ATM 가동을 중단한다. 비트코인디팟의 알로나 루보브나야 (Alona Lubovnaya) 제품 총괄은 "4월 말까지 비트코인디팟이 운용 중인 기기의 10%를 가동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내 비트코인 2만달러 돌파 가능성 고작 4%"

■"비트코인, 올해 2만달러 돌파 가능성 고작 4%"
오는 5월 비트코인의 세번째 반감기를 앞두고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많지만, 올해 비트코인 가격이 최고점인 2만달러를 넘어설 가능성이 4%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1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는 가상자산 파생상품 데이터 분석 업체 스큐 마켓(Skew Markets)이 옵션 시장의 각종 지표를 분석한 결과, 올해 안에 비트코인 가격이 역대 최고가를 갱신할 가능성은 고작 4%, 1만 달러를 넘길 가능성도 16%에 그친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은 현재 약 10분에 하나씩 블록이 생성돼 채굴자에게 12.5개의 보상이 제공되는데, 5월 반감기를 지나면 보상이 6.25개로 줄어든다.
그러나 반감기를 지나더라도 비트코인 가격은 크게 오르지 않아 6월 말까지 1만 달러를 넘길 가능성은 12%, 9월 말까지 1만 달러를 넘길 가능성은 16%로 분석했다. 한편 2일(한국시간) 오전 8시 10분 현재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1.94% 오른 655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싱크탱크 선임연구원 "CBDC는 연준의 소매금융 진출"
미국 보수성향 싱크탱크 카토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이자 미국 조지메이슨 대학교 교수인 래리 화이트(Larry White)가 "미국에서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가 현실화 된다면, 이는 미 연준의 소매 금융 시장 진출을 의미한다"고 전망했다. 1일(현지시간) AMB크립토에 따르면 래리 화이트가 "CBDC 도입은 미 연준의 역할 변화를 필연적으로 동반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부 전문가들은 CBDC가 분산원장 기술을 사용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이 전망은 오류일 수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가 CBDC를 발행한다는 것은 시중은행이 갖고 있는 일반인 및 기업계좌를 연방준비제도의 장부에 통합시키는 것이 주목표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연방 정부 기관에 개인 계좌의 소유권이 넘어간다면, 그들에 대한 프라이버시 문제는 심각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트코인 약세에 채굴자 이탈 이어질 것"
비트코인 가격 약세에 '적자 채굴'에 시달리는 채굴자들이 네트워크를 이탈하는 추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는 코인메트릭스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 "당분간 채굴자들의 채굴 수익 감소, 매도량 증가, 항복, 네트워크 이탈로 이어지는 사이클이 발생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반감기로 가상자산 채굴자들의 해시파워가 비트코인으로 몰려 채굴자들의 수익은 더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채굴자들은 단기적인 채굴 난이도 상승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인베이스, 2개 디파이 플랫폼에 110만 USDC 투자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1일(현지 시간) 공식 채널을 통해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금융(DeFi) 서비스 유니스왑(Uniswap)과 풀투게더(PoolTogether)에 110만 USDC를 투자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이번 투자는 코인베이스 산하 USDC 부트스트랩 펀드를 통해 진행됐다.
이와 관련 코인베이스는 "USDC를 통해 디파이 산업이 성장하고 전통 금융상품과 경쟁할 수 있는 중요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