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정부 사회적거리두기 연장 고심...“조만간 결론”[종합]

최용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3 12:33

수정 2020.04.03 12:33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실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입국검역을 강화한지 이틀째인 지난 2일 국내 자가격리자가 2만7066명으로 늘어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 입국한 뒤 시설에 입소한 단기체류 외국인은 총 266명이다.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사진=뉴스1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실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입국검역을 강화한지 이틀째인 지난 2일 국내 자가격리자가 2만7066명으로 늘어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 입국한 뒤 시설에 입소한 단기체류 외국인은 총 266명이다.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정부는 주말 전 발표하려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결론을 미뤘다. 국내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꾸준히 발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끝내고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건 시기상조가 아닌지 고심 중이다.

손영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홍보관리반장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이 복원되면서 (방역) 수칙을 지키는 생활방역체계로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인지 전문가들과 평가하는 중”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면서 생활방역체계로 이행할지 (조만간) 결론을 낼 예정이다”고 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오는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명시하고, 종교시설·유흥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및 이용중단을 권고하는 한편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교 등 개학을 연기했다. 해당기간 확진 감소 추이를 토대로 이후 '생활방역' 체계로 넘어가겠다고 예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확진자가 꾸준히 늘면서 정부 고민은 깊어졌다.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언제까지 유지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전날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주말이 되기 전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앞으로 진행방안을 설명하겠다”고 말했지만 금일 발표는 미뤄졌다.

정부의 고민 이유는 신규 확진자가 꾸준히 발생하기 때문이다. 금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1월20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74일만이다. 이날 신규 확진자는 86명으로 매일 100명 안팎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특히 해외 유입 확진 환자는 총 647명으로 전체 확진자 6.43%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검토하면서 이후 생활방역 체계 전환 시점도 불투명해졌다. 생활방역 체계는 일상생활은 그대로 하되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한 기본 방역 노력을 접목하는 개념이다.
생활방역을 위한 구체적 지침도 제작 중이다.

손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상·경제활동 전체를 중단시켜놓은 채 사회를 지속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며 “생활방역 체계는 코로나19가 관리 가능한 수준까지 되면 일상경제 활동을 열어주는 대신 (감염을 막을) 수칙을 안내하고 관리하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생활방역체계는 내부적으로 준비하되 코로나19 감염 확산 상태를 전문가들과 평가하는 단계다”며 “금주 중에 사회적공론화기구를 구성을 완료해 일상생활에서 과연 어느 정도 (생활방역 지침을) 지켜낼 수 있는지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