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국산 유도로켓 '비궁' 美국방부 테스트 통과...수출 '청신호'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7 08:46

수정 2020.04.07 08:46

주어진 상황서 10발 모두 명중
"우수성 객환적으로 확인" 평가
[파이낸셜뉴스] 국내개발 유도로켓 '비궁'이 미 국방부 테스트를 통과해 수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7일 방위사업청은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이 국내 개발 유도무기 최초로 미 국방부 주관 FCT(해외비교시험) 프로그램에 성공적으로 통과했다고 밝혔다.

FCT는 미 국방부가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는 동맹국의 우수 장비 및 기술을 시험·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시험은 지난해 10월 국방과학연구소 종합시험장에서 미 국방부 평가단의 참관하에 실시됐다. 비궁은 미측이 제시한 조건을 모두 충족한 상태에서 10발을 모두 명중했고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의 발사장면. 사진=방위사업청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의 발사장면. 사진=방위사업청
비궁은 해상 이동표적에 대응하고자 국방과학연구소가 2016년에 개발 완료한 2.75인치 유도로켓이다.
약 7cm 직경에 유도조종장치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발사 후 망각' 방식으로 다수 표적에 동시 대응이 가능하다.
또 차량탑재 방식을 적용해 기동성이 우수하고 차량 자체에 표적탐지, 발사통제장치를 모두 갖추고 있어 단독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현재 해병대에서 기존 노후화된 해안포를 대체해 운용 중이며, 2024년까지 소요군에 단계적으로 추가 전력화 될 예정이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비궁은 체계개발 착수 이전 핵심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및 LIG넥스원 등이 유기적으로 공조해 개발한 무기체계"라며 "이번 FCT 시험 성공은 국산무기체계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성과로, 미국을 포함한 세계시장에 비궁의 수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