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코로나19로 기술력 인정받은 국내 생명공학 대상 해킹 증가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3 19:55

수정 2020.04.13 19:55

정부, TF 꾸려 기술 유출 대응
한국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에 전세계 모범국가로 떠오르면서 국내 생명공학 분야의 기술 유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내 바이오 기업들의 높은 기술력과 실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최근 부처간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기술 유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13일 정부와 산업보안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생명공학 분야의 해킹이 증가하고 있다.

산업보안 업계 관계자는 "실체가 불분명한 에이전트나 해외 기업이 우리 기업에 접근해 수출을 빙자한 기술탈취 등과 같은 우려가 한층 높아지고 있고 한편, 해외에서 코로나19 관련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 및 병원 등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침해 시도도 급증, 기술유출 등 피해 가능성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시작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국내 생명공학 분야 기업 대상 사이버 해킹시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9건의 해킹시도가 있었던 반면 올해 3월에는 6배 가량 증가한 53건이 있었다.


또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를 악용해 기업, 기관의 취약한 보안관리 체계를 노린 랜섬웨어 공격 피해가 3월에 13건이나 발생했다. 랜섬웨어는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이를 인질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프로그램이다.

산업기술보호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이슈를 악용해 사용자 계정 탈취와 스마트폰, PC해킹을 노리는 스미싱 문자가 지속적으로 유포되고 있고 국내외에서 해킹메일 유포 사례도 발견됐다"고 전했다.

정부는 최근 이같은 상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테스크포스(TF)를 꾸렸다. 또 국정원 산업기밀보호센터, 과기정통부, 산업부, 복지부, 중기부, 특허청 등 정부 부처 및 산하기관, 협회 및 우수기술 보유기업 등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TF' 회의를 개최했다.


국정원은 생명공학 분야 기업 대상 보안자문을 지원하는 등 기술유출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해외수출·기술 제휴 등 무역 과정에서 발생했던 기술유출 사례를 기반으로 한 기술유출 관점 '무역사기 방지 가이드라인'을 제작·배포하기로 했다. 또 산업부는 생명공학분야 중요 기술의 선제적 기술보호를 위해 연구개발 및 시장동향 조사와 기업 의견 수렴을 통해 국가핵심기술 후보 기술 선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치료를 전담하는 병원 내 '임상치료 데이터' 등 보호 강화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