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5월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9 17:38

수정 2020.04.19 17:38

정 총리 "연휴 유동인구 급증 예고"
야외 공공시설·무관중 경기는 허용
중대본 영상회의 참석한 정 총리 정부가 19일 코로나19에 대응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음 달 5일까지 연장키로 결정했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은 유지하면서도 실외 공공시설 운영 재개, 무관중 스포츠 경기 허용,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에 대한 운영중단 강력 권고는 해제했다. 마스크를 쓴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날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중대본 영상회의 참석한 정 총리 정부가 19일 코로나19에 대응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음 달 5일까지 연장키로 결정했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은 유지하면서도 실외 공공시설 운영 재개, 무관중 스포츠 경기 허용,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에 대한 운영중단 강력 권고는 해제했다. 마스크를 쓴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날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5월 5일까지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을 유지한다. 다만 일부 제한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 총리는 "현재 수준의 안정적 관리가 계속된다면 5월 6일부터는 일상생활 속에서 '거리두기'로 이행(전환)하겠다"고 했다.

5월 5일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에 여행, 모임 등 유동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거리두기'를 원칙적으로 지속하겠다는 게 정부 취지다. 다만 지난 4주간 지속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실물경제 침체 파장, 국민들의 피로도 누적과 함께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를 놓고 고심한 절충안이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안심할 단계는 절대 아니다. 무증상 전파 위험은 사라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종교시설 등 실내 밀집시설을 제외한 야외 공공시설, 무관중 스포츠경기, 시급한 채용시험 등은 운영을 재개하거나 허용키로 했다.

최대 현안인 학생들의 등교개학에 대해 정 총리는 "전반적인 상황을 봐가면서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도를 섣불리 완화했다가 되돌아간 해외 사례도 있다. 그래도 가야만 하는 길이기에, 국민들이 지금까지 보여준 높은 시민의식을 믿고 내린 결정"이라고 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9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전일보다 8명이 늘어난 1만661명이라고 밝혔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