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종목▶
1분기 리더보드 탑10 중 4편
KCG인삼공사·KT·알바몬·동원
KCG인삼공사·KT·알바몬·동원
[파이낸셜뉴스] 제일기획이 올 1분기 유튜브 최고의 광고 대행사로 주목받았다. 구글이 최근 발표한 ‘국내 1분기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탑10’에 제일기획 광고가 4편이나 선정되면서다.
해당 광고는 KGC인삼공사의 ‘펭수의 귀향’, KT ‘갤럭시S20+ 아우라 레드’, 알바몬의 ‘알바몬을 뒤집어 놓으셨다’, 동원참치 ‘캔을 바로따’다.
‘펭수의 귀향’ 은 펭수가 설을 맞아 남극에 있는 부모님을 만나러 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재미있게 담아내 인기를 끌었다. 설을 맞아 온라인에 풀린 이 광고는 유튜브 조회 수 2000만건을 돌파하는 등 큰 관심을 모았다.
KT의 ‘갤럭시S20+ 아우라 레드’는 KT에서 단독 출시되는 휴대폰의 색을 강렬히 인식시키기 위해 지난 2월 제작됐다. 블랙핑크 ‘제니’를 모델로 기용해 관심을 모았으며 유튜브 조회 수만 1600만 건을 넘기는 등 화제가 됐다.
알바몬의 ‘알바몬 뒤집어 놓으셨다’는 ‘밈(meme)’을 활용한 대표적 광고로 손꼽힌다. 가수 박미경을 모델로 기용해, 온라인 ‘짤’을 알고 있던 사람들에게 호응을 이끌어냈다. 유튜브 조회수만 1000만건에 육박했다.
동원참치 ‘캔을 바로 따’는 펭수와 손나은을 함께 기용해 관심을 모았다. 지난 해 큰 인기를 끈 광고의 후속편으로 제작됐다. 유튜브 조회 수는 1600만건을 넘겼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광고 타깃들이 광고를 직접 찾아서 보고 즐기며, 자발적으로 확산시킨 광고가 큰 인기를 얻었다”며 “많은 관심을 얻고 있는 모델을 적절하게 활용 하는 등 소비자 트렌드를 잘 짚은 것도 선정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자평했다.
한편 구글이 선정하는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는 매 분기별 영상 조회 수, 총 시청 시간, 사용자 평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각 국가별로 우수 광고 영상 10편이 꼽힌다.
올 1분기엔 제일기획이 대행한 4편 외에도, ‘빙그레 붕어싸만코’, ‘농심 쏙쏙팩’, ‘시원스쿨펜’, ‘비극의 기사 아델’, ‘현대자동차 아반떼 티저’, ‘SSG 쓱케일’ 광고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pen@fnnews.com 김성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