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국토부, 국산 드론 전문 사이트 열어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03 11:00

수정 2020.05.03 11:00

드론을 활용한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에 대한 방역활동. fnDB
드론을 활용한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에 대한 방역활동. fnDB

[파이낸셜뉴스]
#. 지자체 장비구매담당자인 A주무관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용 드론을 구매하기 위해 여기저기 수소문했으나, 국내 드론제작 업체에 대한 정보가 없어 농업용으로 제작된 중국 업체의 드론을 구매했다.

국토교통부는 환경・안전・농업・건설 등 공공분야 국산 드론 확대를 위해 '우리 드론 알림-e'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공공분야 드론 보유대수가 2017년 300여 대에서 올해 2900여 대로 대폭 증가했지만 공공분야 드론 국산화율은 5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가격·사양 등 요구수준에 맞는 국산 드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기관에 드론 전문가가 없어서다.

국토부는 항공안전기술원과 함께 우리 드론 알림-e 운영을 통해 드론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정확한 국산 드론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드론 알림-e에서는 드론 도입이 필요한 공공기관에 대한 지원으로 구매 제안요청서 기술검토와 전문가 컨설팅이 진행된다.
드론 활용 규격, 평가항목 등을 명확히 제시해 맞춤형 국산 드론 구매를 지원한다.

드론관련 법·제도 상담, 드론 수요자와 공급자 간 매칭 지원, 드론 안전성 인증 안내, 시험 관련 인프라 이용 등 국내 드론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항공안전기술원의 드론 전문가 30여명을 우선 투입하고, 추후 전문분야별 지원을 위해 관련 협회·학계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 기관을 지정할 예정이다.


국토부 첨단항공과 문석준 과장은 “우리드론 알림-e 운영을 통해 공공분야의 국산 드론 구매와 활용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우리드론 알림-e 외에도 국내 드론기업의 발전을 목표로 국가적으로 필요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