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한국당 운명은 총의 모아 결정" 모든 가능성 열어놓은 원유철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10 18:13

수정 2020.05.11 13:31

"주호영 대표와도 논의하겠다"
주호영. 뉴시스
주호영. 뉴시스
원유철. 뉴시스
원유철. 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지난 8일 당원투표를 통해 합당을 마무리한 반면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합당 논의는 여전히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한국당은 21대 국회가 개원하기 전인 5월 내 의견수렴 절차를 거칠 방침이나 여전히 전망은 안갯속이다.

10일 정치권에선 사정이 이처럼 되면서 미래한국당이 합당 대신 독자노선을 택하고 제3의 교섭단체 구성으로 가닥이 잡히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교섭단체가 되면 제2야당으로서 입지를 굳히며 상임위원장 배분에 참여할 수 있고 국고보조금 지급액이 느는 등의 이익이 있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줄곧 "통합당 지도 체제가 안정 되면 합당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해왔지만 독자노선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호영 신임 원내대표와 합당 시기, 절차, 방식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만약 비대위원장이 새로 오시면 신속히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한국당을 애써 폄하하시려는 분이 있다. 국고보조금을 받아내기 위해, 또는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얻어 내기 위해 단 1분도 논의한 적이 없는 정당"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도 "최종 결정은 당소속 국회의원, 당선인, 당원들께서 하실 것이다. 모두의 총의에 따라 결정하겠다"라고 강조하며 사실상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놨다.

여기에 최근 원 대표가 민주당과 시민당,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참여하는 '2+2 회담'을 제안하면서 합당 시기를 늦추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원 대표는 "국민들께 사상 유례없는 선거 혼란을 안겨드린 연동형 비례제도의 폐지를 위한 여야 대표 회담(2+2)를 제의했다"며 "선거 악법 연동형 비례제도를 영구히 폐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1대 국회에서 19석을 가져간 미래한국당은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3석)과 연대하거나 무소속 당선인(홍준표·권성동·윤상현·김태호)을 영입하면 교섭단체 요건인 20석을 채울 수 있다.


안 대표는 최근 '야권 연대'를 시사하며 통합당·미래한국당과의 연합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책 입안을 위해 국민의당이 미래한국당과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는 등의 전략을 구상중이다.


무소속으로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통합당 전신)는 "미래한국당이 안철수당과 교섭단체 구성을 시도하려고 한다면 민의에 반하는 또 다른 배신"이라고 지적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