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연구인력거점'...충북도,'사이언스아카데미빌리지'조성 추진

4차 산업혁명 대응 ‘사이언스 아카데미 빌리지 조성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파이낸셜뉴스 청주=김원준 기자] 충북도가 미래 4차 산업혁명 대응 연구 인력의 거점이 될 ‘사이언스 아카데미 빌리지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충북도는 1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사이언스아카데미빌리지 조성사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시종 지사와 대학·과학기술단체·기업·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이날 보고회는 연구용역의 추진방향과 주요내용 보고, 전문가 자문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 사업은 단기간 성과창출이 힘든 과학 분야의 경우 고경력 과학기술인의 경험과 능력이 사장되기에는 개인적, 국가적 손실이 매우 크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국내외 기초과학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분야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서로 소통·교류하는 정주여건을 조성, 산·학·연이 연계된 다양한 연구 활동과 과학인재 양성 등 과학 발전을 이끌어 가는 지역거점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유치 확정으로 더욱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용역은 지역사정에 밝은 충북연구원과 과학기술 정책·인력 관련 전문 국책기관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공동수행하며 오는 12월까지 8개월간 진행된다. 충북도는 이를 통해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방안과 효율적인 부지 조성 및 설계 방안 등도 도출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5060세대 고경력 과학자들은 연구경험 전수와 과학인력 양성 등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사회에 기여하며 보내는 시간에 큰 자부심을 느낄 것”이라며 "이들이 제2의 삶을 충북에서 보람있게 보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