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공공부문 40만개, 민간 15만개 일자리 청사진 나왔다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0 10:20

수정 2020.05.20 14:08

3차 추경 통과하면 '공공 및 청년일자리' 이르면 하반기 시행 
[파이낸셜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자료사진>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자료사진>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공공 및 청년일자리 창출' 과제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3차 추경안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3차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곧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20일 오전 경제부총리 주제로 개최된 '제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와 관련해 '공공 및 청년일자리 창출계획'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5개 분야 사업에 총 3조5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투입해 공공부문 40만개, 민간부문 15만개 등 총 55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공공부문은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10만개, 실직자/휴폐업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한 희망일자리 30만개"등이라며 "(민간부문으로는) IT 분야 청년 민간 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 기회 제공 일자리 5만개, 코로나19 실직자의 채용을 지원하는 일자리 5만개 등"이라고 말했다.

공공부문 일자리부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공공부문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10만개는 공공분야 사업과 청년층 경력개발에도 도움이 되는 일자리들로 구성할 계획이다.

중앙/지방/공공기관 공공데이터 구축, 과학기술 논문 및 연구보고서 머신러닝 용 데이터 셋 구축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에 3만4000개 일자리리를 창출할 게획이다.
또 '대학과 초중고등학교 온라인 강의 교육 지원', '전통시장 마케팅 콘텐츠 조성' 등에 1만9000개 일자리를 만든다. '산재예방 정책 수행을 위한 안전보건 빅데이터 구축', '대학/연구기관 연구실 취급 유해물 전수조사 DB 구축' 등에 1만1000개 일자리를 만든다. 관광지와 소규모 공연장, 의료기관 방역 일자리도 3만6000개가 필요할 전망이다.

가장 비중이 큰 30만개 취약계총 공공일자리는 지방자치 단체별 특성을 고려해 △감염병 예방 활동 등 생활방역 지원 △산불 등 재해 예방 △전통시장 활성화 △농어가 일손돕기 등으로 구성된다.

5만명의 청년이 대상인 민간부문 청년 디지털 일자리의 경우 중소/중견기업이 미취업 청년을 채용해 IT 직무에 활용할 경우 최대 6개월간 인건비를 지원한다. 청년 일경험 일자리도 5만명에게 6개월간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벤처기업, 관광/호텔업, 환경산업, 화장품 제조 등 일반 기업의 인턴과 같은 일을 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중소/중견기업에는 채용보조금도 지원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실직상태에 있는 사람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 장관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고용상황이 악화된 시기에 이직하여 일정기간 동안 실업상태에 있는 분 등을 채용한 사업주에 대해 최대 6개월간 채용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대면/디지털 분야에 대한 정부지원이 일시적 효과에 그치지 않도록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로의 전환을 적극 유도하겠다"며 "‘청년 디지털 일자리’와 ‘청년 일경험 사업’을‘청년추가고용장려금’,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같은 기존의 정규직 전환 및 장기근속 지원 정책과 연계해 청년들의 안정적인 일자리 유지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