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軍, 정찰-경계용 드론을 민간시장에서 도입...실전배치 검토중

김두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7 11:15

수정 2020.05.27 13:30

해안경계용 수직이착륙 드론
해안경계용 수직이착륙 드론

감시·정찰용 수직이착륙 드론
감시·정찰용 수직이착륙 드론

원거리 정찰용 소형무인기
원거리 정찰용 소형무인기

휴대용 안티드론 건
휴대용 안티드론 건

[파이낸셜뉴스]민간부문의 4차산업혁명 기술이 적을 공격하거나 방어하고, 정찰과 경계임무를 담당하는 등 국방부문의 무기체계에 장착될 전망이다.

방위사업청은 올해초부터 '신속시범획득 사업'을 통해 드론, 로봇, 통신장비 등 민간시장의 4차산업혁명기술을 국방분야에 접목시키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신속시범획득 사업'은 민간 부문의 4차산업혁명 기술발전 속도에 발맞춰 무기체계를 보다 신속히 획득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 추진됐다.

방사청은 지난 3월 민간 기업으로부터 이 사업제안을 받아 4월 군에 배치시켜 실용성을 점검하고 있다. 실용성에 있어 합격점을 받으면 실전에 배치된다.


이 번 민간시장으로부터 제안받은 무문은 드론이다.

이들 드론은 △해안 경계용 수직이착륙 드론 △ 감시·정찰용 수직이착륙 드론 △원거리 정찰용 소형무인기 △ 휴대용 안티드론 건(Anti-drone Gun) 등 4종이다. 방사청은 드론의 경우 이들 경계· 정찰 기능외에도 공격용을 도입시킬 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먼저 해안 경계용 수직이착륙 드론이다. 이 드론은 해군과 공군에 배치돼 시범 운용되고 있다. 해안 경계부대에서 인원접근 제한지역을 정찰하거나 무인도와 해상의 미식별 선박을 확인한다. 또 해상 적 강습상륙 정보를 획득·대응하는 작전을 펼친다.

이어 감시·정찰용 수직이착륙 드론은 주·야간 수색, 감시·표적 획득 체계로서 적군의 상황인식, 타격지역 감시, 정찰을 펼쳐 아군의 포병화력을 지원해준다. 육군과 해병대에서 시범 운용하고 있다.

또 원거리 정찰용 소형 무인기는 240분동안 하늘에 떠 있으면서 적지로 침투해 핵심 표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운용고도가 높아 은밀한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

유대용 안티드론 건은 정체불명의 드론을 조준 타격하거나 전파를 방사해 통제공역으로 접근을 차단시키는 작전을 펼친다.

한편 방사청은 오는 6월안에 2차 신속시범사업획득 사업을 민간시장에 또다시 제안할 계획이다.


군이 탐내고 있는 이 사업의 민간분야는 무인정비 로봇이나 레이더 등 차세대 통신장비 부문이다.

dikim@fnnews.com 김두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