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박유하 "윤미향 사퇴 안 하면 靑·민주당 비호 믿어서 일 것"

뉴시스

입력 2020.05.29 14:37

수정 2020.05.29 14:37

"윤미향 문제 덮으면 세계의 불신 더 깊어져"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5.2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5.2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운동 방식을 저서 '제국의 위안부'에서 비판해온 박유하 세종대 교수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기자회견이 예정된 29일 정부여당을 향해 "윤미향씨와의 관계로부터 눈을 돌려 한국을 주목 중인 세계의 눈길을 바라 봤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박 교수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대협은 30년에 걸친 국제운동의 결과로 세계에 알려졌고 이 문제를 한국이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아마도 미국은 물론 아프리카까지 주시하고 있을 터”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이 문제를 덮으면 윤미향 씨와 운동을 당장은 보호할 수 있겠지만 세계의 한국에 대한 불신은 한층 더 깊어질 게 분명하다”면서 "그렇게 되면 경제에 이어 문화와 코로나대처를 통해 모처럼 얻었던 한국에 대한 신뢰에 치명적인 금이 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교수는 "윤미향씨가 사퇴하지 않는다면 청와대와 민주당의 비호를 믿어서일 것”이라며 "정대협은 원래 이화여대를 중심으로 한 여성학·기독교·민주화투쟁 관계자들의 연대가 만든 모임이고, 정대협 인사가 청와대 비서관으로 들어갈 수 있었던 것도 그런 연대의 결과일 터”라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와 민주당이 여전히 윤미향씨를 보호하려는 건 충분히 이해되기도 한다”면서도 "당혹스럽겠지만, 관계자들이 귀기울여 줬으면 좋겠다. 운동이든 국회의원이든 필요하면 누구든 대신 할 수 있지만, 한번 깨진 국가적 신뢰는 하루아침에 되찾을 수 없다”고 했다.


박 교수는 앞서 지난 2015년 11월 저서인 ‘제국의 위안부‘에서 ‘위안부의 자발성‘을 언급해 피해자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학문의 자유엔 출판의 방법으로 학문적 연구의 결과를 발표하는 자유도 포함된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그러나 2심 재판부는 2017년 10월 항소심에서 "왜곡된 사실을 적시해 평가를 크게 훼손시켰다"며 유죄(벌금 1000만원)를 선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nghp@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