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제로금리에 떠오르는 수익형부동산, 수도권 단지 ‘관심’

제로금리시대, 안정적 수익률 기대되는 수도권 단지 주목

제로금리에 떠오르는 수익형부동산, 수도권 단지 ‘관심’
[파이낸셜뉴스]0%대 제로금리 시대를 맞아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주요 부동산 투자처인 아파트의 경우 규제가 많은데다 갈 곳을 잃은 유동자금이 수익형부동산으로 쏠리기 때문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지난해 10월 1.25%로 기준금리를 인하했으며, 올해 3월 코로나19 영향 등을 고려해 0.75%까지 내려 본격적인 제로금리 시대에 돌입하게 됐다.

시중은행의 예금 금리 수준은 0%대로 떨어졌으며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금이 저축은행으로 몰려 최근에는 저축은행 금리마저 1%대로 떨어졌다.

반면 수익형부동산은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대출이 자유롭고 각종 세금 규제 부담도 없고 제로금리 시대에 5%대 수익률이 기대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수익형부동산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5~7%대로, 이중 오피스텔 5.45%, 중대형상가 6.29%, 오피스 7.67% 등으로 나타났다.

수익형부동산 중에서도 그 동안 공급이 많지 않았던 지식산업센터나 단지 내 기숙사, 상가 등은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상품의 경우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다. 특히 수도권에 위치한 단지는 교통환경이나 유동인구 등 입지적 요소가 뛰어나면서도 분양가도 합리적이라 인기를 끌고 있다.

남양주 별내신도시에 에이스건설이 공급하는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는 뛰어난 입지여건을 갖춘 수도권 수익형부동산 상품으로,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상가 등으로 구성된다.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 8-1블록(별내동 974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는 지하 1층~지상 14층, 연면적 3만6696㎡ 규모다. 국내 최대의 지식산업센터 실적을 자랑하는 에이스건설이 시공하며, 최근 상봉역 인근에도 신규 홍보관을 오픈했다. 기숙사는 5~9층에 총 110실이 들어서며, 독립된 기숙사동 설계로 지식산업센터와 생활공간을 분리해 프라이버시 보호, 쾌적한 생활환경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4.5m의 높은 층고(기준층)는 물론 누다락 설계가 적용된 복층설계 오피스텔형 기숙사로, 개방감은 물론 공간활용에도 용이하며, 발코니 폴딩도어(일부호실 제외), 계단 하부 수납장도 설치된다. 전기쿡탑과 아일랜드식탁, 드럼세탁기, 콤비냉장고, 천정형 에어컨 등 최신식 빌트인도 적용된다.

별내신도시는 현재 운행 중인 경춘선은 물론, 2021년 개통 예정인 4호선 연장 진접선과 2022년 개통을 앞둔 8호선 연장 별내선,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B노선이 이어질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광명시 하안동 일대에 '현대 테라타워 광명'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16층, 연면적 약 9만9000여㎡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유러피언 상업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사업지는 지하철 1호선 독산역과 7호선 철산역을 비롯해 강남순환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광명-수원고속도로, KTX 광명역이 인접해 있어 서울 수도권 및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KB부동산신탁은 수원역세권 1지구에 소형 오피스텔, ‘수원역 가온팰리스’를 공급한다. 지하 5층~지상 8층, 3개 동 전용면적 23~28㎡ 총 696실 소형 오피스텔과 상가 등으로 구성된다. 사업지는 지하철 1호선과 분당선, KTX를 이용할 수 있는 수원역에 인접해 타 지역 접근성이 좋으며, 수원역 환승센터를 이용하면 52개에 달하는 버스 노선을 통해 수원 각지로 이동도 용이하다.

삼호와 대림코퍼레이션은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에 ‘e편한세상 시티 부평역’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6층~지상 20층, 3개동 규모에 전용면적 23~41㎡형 오피스텔 1208실을 비롯해 오피스와 상가 등으로 구성된다.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 C6-1블록에는 SD파트너스가 ‘송도 브로드 스퀘어’ 상가를 분양 중이다.
지난해 9월 분양된 ‘송도 씨워크 인테라스 한라’의 단지 내 상가로, 지상 1층∼지상 4층 3개 동, 상가 연면적 2만4723㎡ 규모로 조성된다. 1242실의 고정수요를 비롯해 주변 배후수요가 풍부한 편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 국제업무지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인천글로벌캠퍼스~송도랜드마크시티를 연결하는 송도내부순환노선 트램 1단계(2026년 개통예정) 사업도 진행 중이다.

kmk@fnnews.com 김민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