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늘어나는 빈 상업시설, 주거공간으로 바꿔야"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04 15:00

수정 2020.06.04 17:51

유현준 홍대 건축도시대학 교수
코로나 후 도시공간 재구성 필요
"늘어나는 빈 상업시설, 주거공간으로 바꿔야"
늘어나고 있는 상업시설 빈 공간을 주거 공간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4일 나왔다.

유현준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는 이날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국토교통부 주최 '도시와 집, 이동의 새로운 미래 심포지엄' 행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유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도시와 건축, 주거의 변화에 대한 전망'에서 재택근무와 온라인 상거래의 증가로 주거 공간 수요는 늘어나는 반면, 상업시설에는 빈 공간이 발생하면서 도시 공간의 재구성에 대한 새로운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또 비대면 소비물류 급증에 대한 해법으로 물류 시스템을 지하 터널화하고 지상공간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 김기훈 서기관도 "집이 휴식 공간에서 생산과 문화레저 공간으로 그 기능이 확대된만큼 획일화된 주택공급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제안으로 구성된 국토부 내 전담조직(TF)에서 약 2개월 간 준비해 마련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국토교통 분야에 미친 변화의 양상과 대응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자는 취지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 원장은 대공황 이상의 L자형 장기침체를 우려하며, 과거의 잘못된 성장경로를 바로잡고 새로운 성장경로로 진입하는 전환적 뉴딜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해 전염병, 대형산불, 허리케인 등 대재앙이 앞으로도 빈번히 발생할 것으로 보고, 그린뉴딜 중심의 경제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존 주택·산단·건축물을 친환경적으로 바꿔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그린 리모델링 사업은 작금의 고용위기까지 극복할 수 있는 한국형 그린뉴딜의 대표사업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코로나 위기에서도 전염병에 강한 새로운 도시구조 구축, 도시계획기법·제도 변화, 디지털인프라 확대 등을 통해 도시를 진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물류량 급증에 대응한 인프라·시스템에 대한 투자 확대와 함께 선진적 방역을 제조업 리쇼어링과 해외투자 유치로 이어가기 위한 산업 입지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