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김종인이 쏘아올린 '기본소득'에 이재명·박원순 충돌…"자중하라"

뉴스1

입력 2020.06.08 09:11

수정 2020.06.08 11:08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2월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 발족식에서 머리를 맞댄 채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12.19/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2월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 발족식에서 머리를 맞댄 채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12.19/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쏘아올린 '기본소득론'에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의견을 밝히자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두 광역단체장을 향해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르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김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시장과 이 지사는 코로나19 방역보다 차기 대권에 관심이 많은 거 같은데, 두 지자체장의 '광 팔기'에 서울시민과 경기도민의 안전이 볼모로 잡힌 것 아닌가 걱정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시장과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각각 글을 올리고 기본소득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박 시장은 전날 "기본소득과 국민고용보험 중에서 무엇이 더 정의로운가. 끼니가 걱정되는 실직자도, 월 1000만원에 가까운 월급을 따박따박 받는 대기업 정규직도 5만원을 지급받는 것인가, 아니면 실직자에게 100만원을 지급하는 것인가"라며 "우리나라는 미국에 이어 가장 불평등한 나라로 꼽히는데 전국민 기본소득보다 훨씬 더 정의로운 전국민 고용보험이 전면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지난 6일 "노인기초연금 공약은 2012년 박빙의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의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며 "포퓰리즘 공격 때문에 망설이는 사이, 표퓰리즘 공격을 능사로 하며 포퓰리즘 공격에 내성을 가진 통합당이 대세인 기본소득을 그들의 주요 어젠다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위기의식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두 사람의 이런 행보를 자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하루가 다르게 확진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인데, 정작 두 지역의 지자체장은 대선 어젠다(의제) 선점을 위한 언론플레이에 더 집중하니 불안하기 짝이 없다"며 "기본소득이나 전국민 고용보험은 매우 중차대한 문제로 연구와 토론을 통해 결정할 문제이지 지방행정을 맡은 지자체장이 이래라 저래라 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직격했다.


이어 "민주당의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차기 대선주자들의 조기 등판이 가시화되는 시점이라 조바심이 날 수도 있겠지만, 서울시민과 경기도민을 코로나19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내는 것이 두 분에게 주어진 가장 시급한 책무"라며 "튀는 행보에 급급하기보다는 먼저 지방행정의 책임자로서 해야 할 직무의 우선순위를 살펴보시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