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동차-업계·정책

현대차 노조 '조합원 생존권 보장' 집중

김은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09 17:55

수정 2020.06.09 17:55

관련종목▶

내달 23일 노사 첫 상견례
현대차 노조가 포퓰리즘보다는 조합원의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는 쪽으로 올해의 투쟁방향을 정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위기를 외면할 수 없다는 현실적 인식이 바탕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9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4~5일 임원, 실장 등이 경주 모처에 모여 올해 임금 및 단체교섭의 방향을 잡는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가진 토론회에서 노조 관계자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쉽게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올해 임금 및 단체교섭은 백화점식 요구안을 마련하기 보다는 핵심 요구안을 최소화시켜 조합원의 생존권을 지키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또 현실을 직시하지 않으면 노동조합의 미래가 없다고 판단, 조합원에 대한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정책)보다는 책임지는 자세로 5만명의 조합원에게 다가 가자고 결의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무엇을 준비하고 대응할 것인지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그동안 주장해왔던 임금 인상보다는 공장 일감 확보, 정년 퇴직 문제 등과 관련된 사항들을 요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자동차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커 신중할 수 밖에 없다는 인식 때문이다. 임단협 요구안은 노사 상견례 이전까지 각 부서별로 지속적으로 의견을 취합해 작성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지난 8일 전체 상무집행위원 회의를 열고 개략적인 임단협 일정을 수립했다. 이들은 오는 25일과 다음달 2~3일 두차례 열리는 상무집행위원회 수련회에서 최종 요구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종 요구안이 7월 6~8일 3일간 열리는 139차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확정되면 노조는 다음날인 9일 사측에 발송한다.

이후 노조는 임단협 교섭위원 선정과 수련회 등을 거쳐 7월 23일 사측과의 상견례와 임단협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교섭에 돌입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 들어가기 전에 첫 상견례를 끝내고 대략적인 요구안을 전달한다는 복안이다.
7월29일에는 단체교섭 1차 본교섭이 있고 8월1~9일까지 여름 휴가가 이어진다. 하계휴가 이후 실질적인 본교섭이 진행될 전망이다.


노조 측은 "이 진행 사항은 코로나19 관련 정부 대응지침 등으로 유동적일 수 있다"면서 "보통 5월초에서 중순경 상견례를 갖은 후 6월에 본교섭이 들어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두달 가량 늦어져 8월 10일 이후 열릴 것"이라고 했다.

happyny777@fnnews.com 김은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