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김종인, 기본소득 넘어 교육제도까지 잇단 의제 확장

뉴스1

입력 2020.06.11 16:21

수정 2020.06.11 16:2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6.11/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6.11/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기본소득과 전일보육제에 이어 교육제도와 4차 산업혁명까지 전방위적인 의제 확장에 나서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데이터청 설립' 긴급 좌담회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닥칠 경제상황을 볼 때 하나의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는 생각도 할 수 있다"며 "말만 하고 미뤄왔던 4차산업혁명의 추진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취임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달라질 경제·사회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정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기본소득과 전일보육제라는 의제를 꺼내 든 것도 이런 이유다.


당내에서는 그동안 진보정당이 주도했던 보편적 복지 의제인데다 정부 재정이 뒷받침되지 않은 이상 실현이 어렵다는 점 때문에 일부 반발이 있지만 사회 환경에 따른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무엇보다 김 위원장이 던진 화두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여권에도 불씨를 지피면서 의제를 선점하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 "4차산업혁명의 원료가 될 수 있는 데이터를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관리를 잘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걸려 있다"며 데이터청 설립을 제안했다. 정부나 민간이 소유한 데이터를 종합 관리하는 기구를 설립해 기업이나 개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주호영 원내대표도 "(데이터청에 대한) 좋은 안이 나오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반영하겠다. 정부가 데이터청을 설립하도록 자극이 되면 좋겠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오전에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 등 변화에 따른 교육제도를 개선하고, 고등교육을 심의할 국회 내 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학은 정상적인 수업을 하지 못하고 온라인 강의를 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사태가 얼마나 지속될지도 모른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지나면 산업 구조의 혁신에도 박차를 가할 수밖에 없는데, 실제 4차산업혁명 관련해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사이언스 등을 교육할 수 있는 교수들을 확보하고 있는지도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년 학사, 2년 석사, 4년 박사 과정으로 한 10년 정도 대학 과정이 걸쳐져 있는데 이렇게 10년을 거치면 과연 그 학문이 쓸모가 있느냐"라며 "학문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기 때문에 대학 교육 과정도 새롭게 생각해볼 시대가 되지 않았느냐 이런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종합적 문제를 논의해서 새로운 대학 교육의 진로 개척을 위해 국회 내 고등 교육을 심의하는 위원회를 설치하는 것이 어떻겠는가"라며 "위원회에 수요자·공급자·전문가들이 모여 근본적으로 새로운 고등 교육의 설계를 내놓아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