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수도권 '강화된 방역관리 체계' 무기한 연장…"신규확진 한 자릿수 때까지"

뉴스1

입력 2020.06.12 11:50

수정 2020.06.12 11:55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0.6.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0.6.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음상준 기자,김태환 기자,이형진 기자 = 정부가 수도권지역에서 5월29일부터 6월14일까지 적용 중인 강화된 '방역관리체계(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을 연장 하기로 했다. 이는 최근 수도권 지역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 커지고 있어 이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내린 조치다. 이번 연장조치는 특별한 기한을 두지 않고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로 떨어질 때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2주간 등교수업을 재개하면서 학교내 집단감염 차단 목표는 달성했으나, 지금 상황이 더 악화되면 등교수업도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며 "수도권 지자체와 협의해 현재 강화된 방역관리체계를 연장하고 추가적인 방역강화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능후 1차장은 이어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학업과 생업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수도권에 집중된 연쇄감염 고리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며 "종료기한을 두지 않고 수도권 환자 발생추이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은 지난 5월6일 이태원 클럽발 첫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와 서울 관악구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 등 여러 집단감염 사례가 우후죽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주일 전인 5월29일부터 수도권 '코로나19' 유행 확산을 차단하고 안전한 등교수업을 위해 수도권에 한해 방역관리를 강화해왔다. 이를 위해 노래연습장이나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 8종에 대한 집합제한이나 운영 중단을 권고했고 전자출입명부도입(QR코드)을 위무화했다.

박능후 1차장은 "이러한 방역노력과 당국의 추적으로 대규모 확산 진행은 막고 있지만 추적속도가 확산속도를 충분히 따라잡지 못해 환자 발생이 점진적으로 늘고 있다"며 "기존 조치를 연장하고 추가 방역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집단감염 확산속도를 늦추기 위해 방역수칙 준수가 어려운 취약시설에 대한 선제 관리를 더욱 강화한다. 현재 설정한 고위험시설 8개 외에 취약 시설을 추가한다는 방침이다.


박능후 1차장은 "관계부처, 지자체 합동으로 취약시설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집중 단속하고, 중대한 위반사항에 대해선 무관용으로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