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혁신성장 컨트롤타워’ 세종행은 피했지만… 내년 4월 종료 앞두고 생존 고민

권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14 17:17

수정 2020.06.14 17:17

혁단, 재연장 놓고 정부내 의견 분분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해체하긴 부담
'혁신성장'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있는 혁신성장추진기획단(이하 혁단)은 세종시행(行)을 면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기업인들과의 접촉이 중요한 조직 특성상 혁단까지 일률적으로 내려보내면 안 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혁단은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 상태다. 김병환 혁단 단장은 "내년 3월 이후 조직의 연장 여부가 더 시급한 상황"이라며 "세종시로 내려가니 마니를 얘기하기 애매하다"고 설명했다.

1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혁단의 수명은 내년 4월까지다. 혁단과 같은 정원 외 조직은 탄생할 때부터 존립 기간이 정해진다.
연장되거나 본부에 편입되지 않으면 혁단은 해체된다. 혁단은 지난 2019년 혁신성장본부에서 승격될 때 운영 기간이 한 차례 연장된 바 있다.

혁단의 전신인 혁신성장본부는 지난 2018년 8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주도로 설치된 임시 조직이다. 공정경제, 소득 주도 성장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3축 경제 기조' 중 하나인 혁신성장을 전담하는 조직으로 출범했다.

혁단의 소재지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다. 기업을 대표하는 민간기구와 활발히 소통해 정책에 반영하라는 구상 때문이다.

정부 고위관계자가 "혁단을 세종시로 옮기면 기업인들의 이야기를 듣기 어렵게 된다"며 '정부 추가이전' 대상에서 혁단을 제외해야 한다고 말한 이유다.

기재부 내부에선 혁단의 연장 운영 여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일단, 한 차례 운영기간이 연장된 바 있고, 본부와 일부 기능이 중복되는 만큼 재연장은 어렵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혁신성장'에 특히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만큼 혁단을 해체하긴 어려울 거라는 분석도 나온다.


혁단 내부 관계자는 "혁단은 혁신성장의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는 만큼, 위에서 해체하기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큰 걱정 안 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ktop@fnnews.com 권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