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이재정 경기교육감, 北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우리측 합의사항 이행 못한 결과"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17 10:07

수정 2020.06.17 10:07

"합의한 사안 가운데 우리 측이 해야 할일 하지 못한 결과" 평가
이재정 경기교육감, 北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우리측 합의사항 이행 못한 결과"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7일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건물 폭파에 대한 정확하지 않은 추측이나 예단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같은 사태가 "반드시 추진했어야 할 일과 할 수 있는 일들을 하지 못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 교육감은 지난 2006년부 통일부 장관을 지내면서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주도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자신의 경험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어제 북측이 개성공단 구내에 있는 남북연락사무소(북에서는 북남연락사무소라고 합니다) 건물을 폭파했다"며 "그 배경에 관해 언론도 정치권도 여러가지 해석과 의견을 말하고 있습니다만,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 참여했던 사람으로서 말씀을 드리자면 이런저런 정확하지 않은 추측이나 예단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문제는 4.27판문점선언이나 9.19평양선언에서 합의한 사항 가운데 우리 측이 반드시 추진했어야 할 일과 할 수 있는 일들을 하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지난 수십년간 남북간에 또는 북미간에 반드시 선결해야 할 사항들이 여전히 논의도 못한채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교육감은 "이제 21대 국회가 열렸으니 우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한 사항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고 정부도 이에 관한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대강 대항이 아니라 우리가 해법을 제시하고 그 길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6.15남북공동선언이나 10.4남북정상선언의 합의사항에 관한 국회의 구체적인 법적인 절차를 밟아 나갈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남북 분단을 넘어 평화시대로 갈 수 있는 길을 열기 위해 국회의 과감란 결단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너무 서두를 필요는 없지만 우리의 책임을 다하기 위한 진지하고 단호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중요하다"며 "우리 국민 모두가 남북간에 놓인 거대한 장벽을 무너뜨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성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