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박상기 前장관 "윤석열, 조국 낙마 목표로 수사…檢 정치행위"

뉴스1

입력 2020.07.02 17:52

수정 2020.07.02 17:52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7.3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7.3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당시 장관 후보자인 조 전 장관을 낙마시키기 위해 진행됐다는 취지의 주장을 내놨다. 또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면서 장관에 수사 착수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2일 뉴스타파에 따르면 박 전 장관은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의 목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인사청문회가 끝나기 전에 빨리빨리 수사를 진행해서 낙마를 시키는 것이 검찰의 의도였다.
그래서 서둘러서 압수수색을 했다"고 주장했다.

인터뷰를 통해 박 전 장관은 지난해 8월27일 윤 총장과 1시간 넘게 만난 자리에서 조국 후보의 딸 입시 비리 문제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주로 사모펀드 얘기만 했다고 밝혔다. 당시 윤 총장이 '민정수석이 사기꾼들이나 하는 사모펀드에 돈을 댈 수 있냐'는 말만 반복했다고도 했다.

그는 "(윤 총장이) 이미 결론을 내리고 있다는 느낌이었다"면서 "윤 총장이 '부부일심동체'라는 표현을 사용했고, 정경심 교수가 사모펀드 관련해 문제가 있다면 곧 조국 전 장관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주장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국 후보자와 관련된 검찰 수사가 처음부터 의도를 갖고 기획, 실행됐음을 확신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박 전 장관은 윤 총장이 조국 전 장관 수사에 앞서 자신에게 보고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러면서 "(장관은) 검찰이 택한 수사 방법이 최선인지에 대한 판단을 해야한다"며 "그렇게 하라고 검찰청법에 지휘권과 관련된 규정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당시 검찰 수사에 대해 "꼭 이런 방식(인사청문회 전 강제수사)으로 해야 됐나 라는 생각이 일단 먼저 들었다"며 "사모펀드는 금융감독원, 입시 비리 의혹은 교육부에서 조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린 다음에 범죄 혐의가 있다고 확인되면 그때 검찰이 수사를 하면 되는 일이라 생각했다"고 했다.

그는 "이건(검찰 수사는) 분명히 '검찰의 정치행위'다, 검찰은 변한 게 하나도 없구나 라고 생각했다"며 자신이 오랫동안 준비한 검찰개혁이 허무하게 막을 내리는 기분이었다"고 말했다.


뉴스타파는 "박 전 장관이 지난해 8월 검찰 수사를 '정치적 목표를 갖고 벌인 일'이라고 단정하고 검찰이 '검찰정치' 달성을 위해 대통령의 인사권에 정면으로 도전한 사건이라 했다"고 보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