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블록체인·친환경 수소 사업으로 포스트 코로나 선제 대응"

노동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08 18:42

수정 2020.07.08 18:42

최종열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소부장·스마트시티 등 아우르는
하반기 7대 산업 육성계획 발표
1800개 스마트 공장 연내 보급
LPG 선박 등 친환경 시장 개척
"블록체인·친환경 수소 사업으로 포스트 코로나 선제 대응"
부산테크노파크가 하반기 부산의 혁신성장을 이끌 7대 산업에 대한 중점육성계획을 내놨다. 이를 동력 삼아 '스마트+혁신성장+플랫폼' 전략을 가시화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선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8일 부산테크노파크는 부산진구 오픈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 하반기 비전 및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최종열 부산테크노파크 원장(사진)은 "하반기에는 혁신성장, 소재부품장비, 창업투자, 블록체인, 스마트시티를 아우르는 5대 플랫폼 핵심전략과 함께 스마트 제조혁신센터와 SiC(실리콘카바이드)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의 역량을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며 "아울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부의 기조에 부합하면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K방역이라는 큰 틀에서 세부전략을 수립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부산테크노파크는 하반기 전략산업 육성과 신산업 발굴을 위한 워킹그룹을 운영할 예정이다. 워킹그룹은 지역혁신성장계획, 지역산업진흥계획, 부산 7대 전략산업 고도화를 위한 산·학·연·관 전문가 그룹으로 7월 중 출범식을 갖고 본격 활동할 계획이다.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의 소재부품장비 국가연구시설 지정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투자전략 및 핵심대책의 후속조치로 국가 연구인프라(3N) 지정을 심의·의결하는데 최근 2단계 지정을 완료했다.

지역 주도 모태펀드 설립을 위해 부산대 산학협력단이 진행 중인 기획연구 용역도 하반기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후 시의회 포럼, 지역주도 모태펀드 설립 관련 국회 포럼 등을 거쳐 관련법 개정, 예산반영 등이 순차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제조업 스마트화 사업은 2020년까지 1800개 스마트 공장을 보급한다는 목표를 이어가되 융자지원 등 실제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책 마련에도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스마트 공장에 국한하지 않고 섬유패션, 신발 산업 등으로 제조업 스마트화 사업을 확장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부산테크노파크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코로나19로 급부상한 비대면 트렌드에 부합하는 디지털 뉴딜 정책의 핵심으로 보고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1차로 지정된 관광, 물류, 안전, 디지털 바우처 등 4개 분야 실증사업에 이어 2차로 부동산펀드, 데이터거래, 의료 등 3개 분야 실증사업을 앞두고 있다.


그린 뉴딜 부문에서는 수소경제 시대에 대비한 암모니아 기반 그린수소 사업과 최근 해양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AMP(육상전원공급장치) 사업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특히 최근 부산시가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부산의 강점인 해양·조선산업을 기반으로 LPG 선박 등 친환경 신규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최 원장은 "각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어젠다를 선점해 나가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부산의 스마트 혁신성장 플랫폼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