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차관칼럼

[차관칼럼] 코로나 시대, 지구촌과 함께 하는 한국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26 17:31

수정 2020.07.26 17:31

[차관칼럼] 코로나 시대, 지구촌과 함께 하는 한국
21세기 인류는 잇따른 감염병의 공포에 직면하고 있다.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에볼라에 이어 지구촌 곳곳에서 아직 코로나19 위기가 한창이다. 사실 감염병의 위협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 왔다. 대표적인 것이 중세시대에 유럽을 포함한 '구대륙'을 강타한 흑사병이다. 14세기에 전 세계 인구가 흑사병으로 4억5000만명에서 3억5000만명으로 30% 가까이 줄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고려사에도 1348년(충목왕 4년)에 큰 역병이 돌아 시체가 길바닥에 널렸다는 기록이 있는데, 흑사병으로 추정된다.


제4차 산업혁명을 논하는 첨단과학 시대에 전 인류가 언제 끝날지도 모를 감염병의 공포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니, 이런 아이러니도 없다. 코로나19의 치명률(약 4.1%)은 최근의 대규모 감염병에 비해 높지 않지만 그 파급효과는 상당하다. 무엇보다 코로나19의 전파율이 높다. 현재 남극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 코로나19가 퍼졌다. '병'에 대한 공포가 있을 수밖에 없다. 또한 세계화가 구축해 놓은 초연결 시대의 글로벌 공급망이 타격을 입으면서 사회·경제적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목숨을 앗아가는 병도 무서운데 '삶'에 대한 두려움까지 엄습하고 있는 것이다. 유엔은 1998년 이후 최초로 국제사회의 빈곤이 악화될 전망이라고 밝혔고, 국제통화기금(IMF)은 금년도 전 세계 경제성장률을 -4.9%로 발표했다.

코로나19 시대에 보건·재정 역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개도국이 감당해야 할 짐은 더욱 무거울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국제사회는 개도국의 효과적인 코로나19 대응 지원을 위해 나서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모범적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잘해 오고 있는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가 특히 크다. 우리나라는 이에 부응해 진단키트를 비롯한 방역물품도 수출하면서 우리 형편이 닿는 대로 지원했다. 외교부는 현재까지 109개국에 대해 약 5300만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했다.

당장은 개도국들이 당면한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대처하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긴요하다. 그러나 장기전이 될 코로나19 전선에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협력프로그램으로 이들 국가가 자체 방역역량을 키워나가도록 돕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우리 정부가 마련한 포괄적 협력 프로그램인 '다 함께 안전한 세상을 위한 개발협력구상(ODA KOREA:Building TRUST)'은 이 점을 강조하고 있다. 개도국의 보건역량 강화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경제적인 부정적 영향 대응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는 지역별 거점국가 4개국과 거점기구 2개를 중심으로 올해 약 3000만달러 규모의 보건역량 강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감염병 대응 의료시설 확충, 장비·기자재 제공, 보건인력 연수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해당 국가와 지역의 보건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기존 개도국 지원사업에 식수·위생, 디지털 교육, 식량 지원 등의 요소를 추가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개도국 주민들이 느끼는 '삶'의 공포를 달래자는 것이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은 특성상 모두가 안전해질 때까지 어느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
지구촌 전체의 안전이 곧 우리의 안전이다. 지구촌의 연대와 협력에 우리가 참여해야 하는 이유이고, 이 길만이 현재의 코로나19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 국민 모두의 관심과 지원으로 인류가 추구하는 '다 함께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