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日도 '중국산 앱 아웃'...자민당, 틱톡 등 퇴출 추진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29 10:35

수정 2020.07.29 10:35

美, 인도, 日, 호주 등 
중국산 앱, 中의 개인 정보 수집 통로 의혹 
 
틱톡 앱 아이콘. 뉴시스
틱톡 앱 아이콘. 뉴시스

【도쿄=조은효 특파원】 미국, 인도에 이어 일본도 '안보'를 이유로 중국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퇴출에 나선다. 중국이 국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틱톡' 등 중국산 앱을 통해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를 수집해왔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통신기업 화웨이에 이어 중국산 앱에 대한 국제적 퇴출 바람이 불고 있다.

29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매체들은 집권 자민당이 중국에서 개발한 스마트폰 앱 이용을 제한하도록 일본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자민당 '룰 형성 전략의원연맹'은 조만간 이런 내용의 제언을 정리해 9월 중으로 일본 정부에 건넬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전기통신사업법 등에 '안보상 리스크' 조항을 추가하도록 법개정 추진 등이 검토되고 있다.
연맹 회장인 아마리 아키라 전 경제재생담당상은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고 이용되는지, 지금까지와는 다른 광범위한 시각으로 정보 관련 기기, 정보 소프트웨어를 봐야 하는 시대가 됐다"며 최근 미국의 움직임을 함께 고려해 제언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미, 인도 등의 틱톡 등 중국산 앱 규제 흐름에 일본 역시 동참하겠다는 것이다.

일본에선 지방자치단체가 틱톡을 젊은 층에 정책 홍보용으로 쓸 정도로 최근 이용량이 급증한 상황이다.

최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미국인의 정보가 중국 공산당 수중에 놓이는 것을 막기 위해 틱톡을 포함한 중국산 소셜미디어 금지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미 인도는 지난달 중국과 국경 난투극 이후 틱톡, 위챗 등 중국산 앱 59개의 사용을 금지했다.
호주 역시 가세할 분위기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