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제노포커스 "자체 개발 항산화 효소 美 GRAS승인"

이진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03 10:25

수정 2020.08.03 10:25

제노포커스 "자체 개발 항산화 효소 美 GRAS승인"
[파이낸셜뉴스]제노포커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미생물 유래의 항산화 물질인 수퍼옥시드 디스무타아제(SOD)의 미국 메디컬푸드 시장 진입을 위한 GRAS승인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SOD는 체내 존재하는 효소로써 인체의 배기가스라 불리우는 활성산소(ROS)를 제거해 신체의 항산화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활성산소는 담배, 스트레스, 약 부작용, 오염된 음식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데 현대인의 급속한 생활패턴 변화로 인해 그 요인이 다양하고 세부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활성산소는 체내에서 과다하게 생성될 시 신체의 주요 근간인 세포막, 단백질, DNA 등을 파괴하고 소화기 질환, 당뇨병, 암, 심혈관계 질환, 퇴행성 질환 등 세포와 조직에서 노화를 비롯한 여러가지 질병들을 유발한다.

SOD를 비롯한 항산화효소들은 활성산소를 물과 산소로 분해해 신체 방어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20~30대를 기점으로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서 SOD생성능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해 섭취가 필수적이다.


효소가 아닌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항산화성 섭취물질들은 체내에 흡수 후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돼 빠르게 소멸되지만, SOD같은 항산화 효소는 반응 촉매 역할만을 하기 때문에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 남아 지속적으로 항산화 작용을 돕게 된다.

제노포커스는 수년간 연구 끝에 바실러스 아밀로리쿼파시엔스 GF423 균주를 발명했고, 2017년도에 특허등록을 마쳤다.

SOD를 활용한 메디컬푸드로 미국 시장에 진입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물질의 GRAS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노포커스는 미국내 전문가들에게 해당 물질의 안전성을 확인받는 'Self-affirmation' 제도를 통해 이번에 허가를 획득했다.


제노포커스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 판매를 위해 개별인정형 원료신청과 동시에 생산공장의 GMP 인증획득을 추진하겠다"며 "국내 마케팅 전문 기업과 협업해 국내 시장에서의 제품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미국에서는 기존 거래선을 활용하여 본격적인 메디컬푸드 제품으로의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