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현대차 방문해 미래차 전폭지원 약속..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보급"

김주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12 17:26

수정 2020.08.12 17:26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에서 열린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공영운(오른쪽 세번째) 현대자동차 사장 등과 함께 전기차를 배경으로 기념촬영 하고 있다. 2020.08.12.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에서 열린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공영운(오른쪽 세번째) 현대자동차 사장 등과 함께 전기차를 배경으로 기념촬영 하고 있다. 2020.08.12.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현대자동차를 방문해 미래차 산업의 현황을 둘러보고 미래차 혁신성장과 조기전환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민주당은 특히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가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라며 정부는 이에 총 20조3000억원을 투자하고,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택시·버스·화물차 등을 전기차로 전환하고, 주요 고속도로에 충전인프라를 확대한다. 공공기관 신규 차량구매의 전기·수소차 구매비율도 100%로 늘릴 방침이다.


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는 환경부·산업통상부·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차관과 함께 경기 고양 현대모터스튜디오를 방문해 미래차 지원과 규제개선을 위한 추진계획을 점검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해찬 대표는 "그린뉴딜은 기후변화 대응과 경제성장을 동시에 잡는 전략이고 대표주자가 친환경 미래차"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한국의 미래차 경쟁력은 세계에서 앞선 편"이라면서 "특히 수소차는 세계 판매 1위이며, 우리가 세계 최초로 양산했다. 전기차의 핵심 기술인 배터리도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했다.

다만 "국내 충전 인프라, 정비인력 기반시스템 부족 등으로 시장 활성화의 어려움이 있다"며 "미래차 대중화를 조기에 열어 그린뉴딜을 구현하기 위해선 긴밀한 민관협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올 여름 기록적인 폭우 등 전세계 기상이변을 언급하며 "미래차는 온난화의 주범 가운데 하나인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미래산업동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동차는 전후방 연관 효과가 매우 커서 미래차 시장이 가져다 줄 경제적 효과가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조 정책위의장은 "현대차가 내년에 첫 전기차 브랜드를 출시한다고 한다. 미래차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각국이 지원책 수립에 박차를 가하는 만큼, 과감한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K-뉴딜위원회는 우리 기업이 미래차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재정적·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공영운 현대차 사장은 "아직 친환경차가 기존 차에 비해 비싼데 가격을 대폭 낮춰 고객이 합리적 가격에 구매하게 하는 게 저희 몫"이라며 "세계 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확보한 뒤 같이 일하는 협력업체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이 '미래차 시대 개막을 위한 이행 전략'을 주제로 미래차 전환 사업에 대한 정부차원 계획을 발표했다.

홍 차관은 주제 발표에서 △2022년부터 공공부문의 모든 신규차량을 전기차로 하는 등의 미래차 보급 의무제도 △전국고속도로 휴게소에 초급속충전기 설치 △고가차량 지원 위한 보조금 산정체계 개편 등의 구상을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인프라투자 등 보다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김필수 한국전기차협회 회장(대림대 교수)은 "한국형 미래차 보급 선진모델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양적인 보급목표 이외에도 질적인 관리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며 전기차 등 미래차 전문기술 인력 양성 예산, 충전기 지붕 설치 및 수리 등을 위한 별도 관리예산, 전기차 충전기 기본요금 정책 재고를 요청했다. 특히 "그린뉴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전기차 보조금도 현행 유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시작단계인 수소전기차는 다각적인 육성책의 필요성이 거론됐다.

신재행 수소융합언라이언스추진단장은 "수소경제법 제정 등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고 수소전기차도 7월말 기준 약 8300대 보급되는 성과가 있었다"며 "다만 수소충전소가 초기단계인 만큼 사업성 보존을 위한 운영비 지원, 산업용 전기 사용, 수소전기차 부품 중소기업의 시설투자 및 인력양성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자율주행기술 관련 벤처기업 대표로 나선 김용환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대표는 "자율주행 부품 및 센서의 글로벌 표준 선점을 위해 벤처-대기업 간 상생·협력모델 마련, AI기반의 4D 이미지 레이더를 활용한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의 실증 기회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u0@fnnews.com 김주영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