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역외소비 줄이고 소상공인 돕는 지역화폐 개발" [fn 이사람]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12 16:52

수정 2020.08.12 19:59

안광호 인천시 e음운영팀장
전국 최초 선불식 전자화폐 도입
소상공인에 캐시백 10% 인센티브
연수구·중구 등서 125만여명 사용
"역외소비 줄이고 소상공인 돕는 지역화폐 개발" [fn 이사람]
【 인천=한갑수 기자】 "국내서 처음 가는 길, 나름대로 철저히 준비해서 갔지만 불안감이 없지 않았다. 다행히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 기적과도 같은 일이다."

인천시에 전국 최초로 선불식 전자화폐를 도입한 안광호 인천시 인천e음운영팀장(53·사진)은 인천e음카드의 성공요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협력을 꼽았다.

인천e음카드의 출발은 우연히 시작됐다. 소상공인 지원업무를 맡고 있던 안 팀장은 소상공인과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지속적으로 운영 가능한 게 없을까 찾던 중이었다.
불과 몇년 전이었지만 소상공인을 위해 뭐를 좀 해보려 해도 법적·제도적 근거가 없어 예산지원을 할 수가 없었다.

안 팀장은 2017년 8월 학생들 행사에 지원 나갔다가 우연히 시민단체 간부와 소상공인 정책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다. 이때 지역화폐에 대해 들고 대번에 '바로 이거다!'라고 판단했다.

안 팀장은 "돈 안 들이고 굴러갈 수 있는 지역화폐를 만들자. 역외 소비를 줄여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잘 되면 지역경제까지 살릴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단다.

그는 이후부터 대학교수와 지역화폐 전문가, 기업인, 시민단체를 찾아다니며 지역화폐 도입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한 달 가까이 하루 4시간 이상을 이들과의 만남에 투자했다.

종이 형태는 사용이 불편하니까 전자화폐로 하고, 소상공인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대략적인 윤곽이 그려졌을 때 플랫폼 구현업체를 찾아 나섰다. 스타트업체부터 대기업까지 알아봤으나 마땅한 곳이 없었다. 게다가 구상안을 가지고 2018년 예산을 세웠는데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

안 팀장은 "시범사업이니 예산 없이 가보자"라고 생각하고 밀어붙였다. 이 시장을 노리는 업체가 있을지 모르니 제안사업 공고라도 해보자는 생각으로 공고를 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 2개 업체가 들어왔다. 이 중 1개 업체를 선정해 준비작업을 거쳐 2018년 7월 플랫폼을 오픈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캐시백 인센티브를 4% 지급했다. 5월에 서구가 참여하면서 지자체 예산을 더해 캐시백 10%를 지급했다. 수십만명의 사람들이 전자화폐를 만들려고 몰려들었다. 그야말로 대박이 났다. 이후 연수구, 미추홀구, 부평구, 계양구, 중구도 동참했다. 124만9374명이 인천e음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그는 인천e음카드 운영 마지막 단계로 시 예산 지원 없이 자체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종 완성된 그림을 구상하고 있다.
역외소비도 획기적으로 줄이고, 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안 팀장은 "지금까지 인천e음카드를 이용·참여해 준 것에 대해 너무 고맙고 감사하다.
앞으로도 인천지역 발전에 큰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믿음을 가지고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