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장경태, '秋부부 아들병가 민원'에 "부모·자식 관계도 단절하고 살아야 하나"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10 09:08

수정 2020.09.10 09:10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1대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1대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은 10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부부 중 한 명이 국방부 민원실에 아들의 병가 연장을 문의했다는 국방부 문건이 공개된 것과 관련 "군대 행정에 대한 부분들을 문의하고, 확인하는 과정 자체를 청탁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오히려 당시 당 대표로서 연락을 하거나 하면 또다른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모로서 연락을 취하는 것을 기피했다고 볼 수 있다"며 "그러면 아예 연락을 두절하고, 부모자식 간의 관계도 단절하고 살아야 하는 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당시 수료식에는 많은 분들과 함께 교육을 받은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청탁의 구체적 사실도 드러나지 않고 있다"면서 "제가 보기에는 너무 의혹 부풀리기와 과한 정쟁으로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추 장관 부부가 아들의 병가 연장과 관련 국방부에 민원을 제기했다는 내용이 담긴 국방부 문건이 공개됐다. 국방부 인사복지실의 ‘법무부 장관 아들 휴가 관련 문건에는 '아들의 병가가 종료됐지만 아직 몸이 회복되지 않아서 좀 더 연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문의를 했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장 의원은 추 장관의 보좌관 개입에 대해선 "보좌관이 치료과정이나 행정절차를 문의했다고 하는데, 당연히 국군양주병원에서 도저히 수술을 할 수 없는 상황이면 민간외래진료를 받을 수 있다"면서 "이런 과정에서 무릎수술과 통증, 부종까지 확대돼 병가를 연장하는 과정이었다고 한다"고 했다.

그는 "대단히 통증이 심한 상황이었는데, 당연히 치료비 지원 등 군대행정을 물어보는 과정은 본인이나 부모도 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그런데 부모가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까 아마 보좌관이 행정절차에 대해서 잘 아시기 때문에 확인하는 과정이었던 것 같다. 아마 부모로서 직접 했어도 아마도 불필요한 오해로 문제가 됐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과정이 정치인을 엄마로 둔 아들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도 있었겠다는 생각도 든다"면서 "구체적인 청탁이 있었는지 팩트를 체크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 단순하게 연락을 했다는 것만 가지고는 문제가 있었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고 했다.

장 의원은 여권이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지나치게 엄호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보호하거나 이런 과정은 없는 것 같다.
오히려 확인절차가 부실했던 과정에서 휴가 미복귀자면, 탈영병에 준해 부대에서 대처를 하기 때문에 지휘관이 했어야 한다"면서 "이런 부분 자체가 모든 군대에서 정말 2년간 갇혀서 살았던 사병들의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 가는 측면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상식적인 생각으로 접근하시면 더 좋을 것 같다.
너무 지나치게 거대권력의 아들로만 너무 접근하는 것 같다"고 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