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혼란의 태릉CC… 시민사회 반발 계속 왜?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15 17:06

수정 2020.09.15 17:07

정부 “교통 대책 만들 것”... 주민 “도로 확장 불가능”
시민단체는 “정부, 그린벨트 98% 훼손 주장 증명해야”
서울환경운동연합 김동언 생태도시팀장(왼쪽)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정문 앞에서 '태릉 골프장 시민개방의날 출입신청' 기자회견을 열고 출입신청에 대한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지환 인턴기자
서울환경운동연합 김동언 생태도시팀장(왼쪽)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정문 앞에서 '태릉 골프장 시민개방의날 출입신청' 기자회견을 열고 출입신청에 대한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지환 인턴기자


[파이낸셜뉴스] 8·4 부동산 대책 중 알짜부지로 꼽혔던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태릉CC)을 두고 정부와 시민사회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지난 9일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발표에서 태릉CC를 제외하며 광역교통대책을 마련한 뒤 일정을 발표하겠다고 했지만, 주민들은 "확장이 불가능한 곳"이라며 맞서고 있어서다. 관련 시민단체는 집단행동에 나선 상황이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개방의 날 행사를 위한 태릉CC 출입 신청을 접수했다.
연합 측은 "화랑로는 출퇴근 시간에 불과 8km 가는 데 한 시간 넘게 걸리는 이름 난 병목구간"이라며 "계획에 따라 1만 가구가 들어오면 병목현상은 더 심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갈매신도시에 이미 1만3000가구가 들어섰고 역세권을 개발하면서 6600가구가 추가되는데, 태릉CC에 1만 가구가 들어서는 게 타당한지 따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광역교통대책을 세운 뒤 내년 초 구체적인 일정을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노원구의 한 시민은 "실제로 현장을 가보면 도로 확장이 불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교통 대책을 내놓기가 불가능하다"며 "태릉 주민들은 임대주택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교통상황 악화를 우려해 개발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도 계속되고 있다. 홍 부총리가 그린벨트 환경평가 등급상 4·5 등급이 전체 98%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태릉CC의 환경적 보존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설명했는데, 시민사회는 이에 대해 믿지 못하는 분위기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태릉CC 내부에는 보호수로 지정된 150~200년 된 소나무 21주 등 숲과 연못, 습지가 조성돼 있다"며 "환경부에서 지정된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맹꽁이 올챙이와 흰배뜸부기 등이 발견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또 "택지개발로 밀어붙이기 전에 시민들이 들어가 정말 훼손된 그린벨트인지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며 "태릉CC가 생태적으로 가치가 없는 것인지, 또 정말 98% 이상 훼손된 그린벨트인지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직접 증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릉CC 내 위치한 조선왕릉인 태릉도 문제도 지적했다. 유네스코 문화재 지정을 위해 5000억원을 들여 태릉선수촌을 이전했는데 주택개발을 하면 주변 경관에 문제가 된다는 이유에서다.


연합 측은 "그린벨트가 실제로 98%훼손돼 보존가치가 없는지 시민들이 직접 확인해야 한다"라며 "국방부에 시민개방의 날 행사 성사를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 김지환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