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포스트 >

[글로벌포스트] 美은행감독協, 핀테크-가상자산에 전국사업 허용

[파이낸셜뉴스] 미국 은행감독협의회(CSBS)가 디지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가상자산 기업들(MSBs·Money Service Businesses)에게 전국 사업을 할 수 있는 동일한 면허 규정을 적용하기로 했다. 1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CSBS는 40개 이상의 주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한 디지털 결제 회사는 자동으로 등록된다고 밝혔다. CSBS의 동일한 면허 규정 적용으로 디지털 결제서비스 업체들은 미국 전역에서 운영 할 수있는 단일 라이선스를 확보할 수 있다. CSBS의 동일 라이선스 대상에는 웨스턴 유니온, 페이팔, 코인베이스, 리플 등 78개 기업이 포함돼 핀테크와 가상자산 업체의 구분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포스트] 美은행감독協, 핀테크-가상자산에 전국사업 허용
테조스, 프랑스 CBDC 시범사업 파트너 선정

테조스가 프랑스 중앙은행의 디지털 유로 시범 사업 파트너로 선정됐다. 15일(현지시간) 디크립트에 따르면 프랑스 다국적 투자은행 소시에테 제네럴 산하 금융 기술 스타트업 소시에테 제네럴-포지(Forge)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시범사업 파트너로 블록체인 프로젝트 테조스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앞서 소시에테 제네럴-포지는 프랑스 중앙은행으로부터 CBDC 시범사업 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프랑스는 현재 CBDC를 개발한 유럽 첫 국가를 목표로 CBDC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1.75억달러 비트코인 추가 매수
나스닥 상장사인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스트레티지(MSTR)의 CEO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가 15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난 8월 2만1454 비트코인(BTC)을 매수한데 이어 최근 1만 6796 비트코인을 추가 매입했다"고 공개했다. 달러로 환산하면 약 1억7500만달러(약 2000억원) 규모다. 이로써 MSTR이 올해 매입한 비트코인은 총 3만8250 비트코인으로 4억2500만 달러(약 5000억원)에 달한다. 앞서 MSTR은 이사회를 열어 지난 8월 공개 매수한 2억5000만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외에 추가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자산규정 변경을 승인한 바 있다. MSTR은 비트코인 매수를 공개하면서 "비트코인은 현금을 보유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잠재력을 지닌 매력적인 자산"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BNP파리바, 스마트컨트랙트 활용 실시간 주식거래 추진
프랑스 금융회사 BNP파리바 증권부가 디지털 애셋(Digital Asset)과 제휴, DAML 기반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해 실시간 주식거래 및 결산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1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BNP파리바는 새 DAML 기반 서비스를 통해 BNP파리바증권서비스와 호주증권거래소(ASX), 홍콩증권거래소(HKEX) 같은 메이저 거래소들을 연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ASX, HKEX가 곧 출시할 블록체인 거래, 결산 플랫폼들에 접속할 수 있게될 예정이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