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기초과학 체험하는 '슬기로운 과학생활'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16 13:06

수정 2020.09.16 13:06

국립중앙과학관, 21일부터 10월 4일 2주간 온라인 개최
[파이낸셜뉴스] 일반인을 비롯해 학생들까지 기초과학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과학문화행사가 마련됐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기초과학 체험행사 '슬기로운 과학생활(화학편)'을 21일부터 10월 4일까지 2주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체험행사는 대전 대덕특구내 기초과학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내용은 기초과학 분야 중 '화학'을 주제로 △나만의 기초과학콘테스트 △과학자의 대화 △케미스트리 실험실 △연구원이 궁금해 △엉뚱한 과학실험 △영화 속 과학이야기 △기초화학 골든벨 등이다.

나만의 기초과학 콘테스트는 국민들이 직접 만든 화학 관련 콘텐츠 영상을 보고 좋아하는 콘텐츠에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우수 영상 제작자 및 투표자에게 선물이 제공된다.

과학자와의 대화는 26~27일 오후 2시부터 '지구를 이롭게: 바이오 플라스틱', '바이러스 길들이기: 코로나19 언제 종식될까?'를 주제로 한국화학연구원 과학자와 실시간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된다.


케미스트리 실험실은 한국화학연구원 과학자와 과학크리에이터 '지식인미나니'가 수소 발견 등 화학사에서 중요한 실험을 보이고 연구원이 궁금해는 한국화학연구원 과학자 4인의 하루 모습을 담았다.

엉뚱한 과학실험은 과학크리에이터인 '1분과학'과 함께 발냄새 극복 등 다소 엉뚱하지만 재미있는 실험을 보여줄 예정이며 영화 속 과학이야기는 우리가 몰랐던 영화 속 화학이야기를 '영화로 새로 쓴 화학교과서'의 저자 '최원석' 교사가 들려줄 계획이다.

기초과학 골든벨은 기초과학 상식을 겨뤄보는 온라인 퀴즈대회로 기초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9월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총 11회 걸쳐 예선과 결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참가자에게 선물이 제공된다.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이러한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본이 되는 기초과학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고 밝혔다.
기초과학 체험하는 '슬기로운 과학생활'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