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정부 "서울 집값 안정세…공공재개발 시범사업지 12월 선정"(상보)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3 08:25

수정 2020.09.23 08:29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9.23/뉴스1 /사진=뉴스1화상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9.23/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부동산시장의 정책 효과로 가격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공공재개발 등 공급대책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7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현재 주택 상황에 대해 "주택시장 가격에 선행하는 매매심리의 진정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서울 기준 9월 둘째주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은 4주 연속 0.01%, 강남4구의 경우 6주 연속 0으로 보합을 기록하는 등 상승세가 사실상 멈춘 모습"이라며 "그러나 개별단지별로는 신고가와 가격하락 사례 등이 혼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월세 시장 안정화에도 기여할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전세가격의 경우 8월 첫째주를 기점으로 상승폭이 지속 둔화돼 왔으나 9월 들어서는 그간의 상승폭 둔화세가 다소 주춤해진 상황"이라고 했다.

공공재개발 시범사업지 선정에도 속도를 낸다. 홍 부총리는 "공공재개발의 경우 현재 수십개 조합이 참여 의사를 타진해 오고 있다"며 "옥석을 가려 12월부터 시범사업지를 선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재개발은 시범사업지 선장을 위한 공모가 지난 21일부터 개시됐다"며 "여러 조합들에서 재건축 사업 효과 등에 대해 사전 컨설팅을 신청해 온 바, 조속히 컨설팅 결과를 회신해 조합원들의 참여 의사결정을 뒷받침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또 공공재건축의 정의, 인센티브 등을 규정하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이 곧 발의될 예정인 바 이 법안이 통과되면 8.4공급대책도 법제화가 어느 정도 갖춰지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회를 통과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서는 "추경 재난지원을 최대한 조기에 집행토록 전력투구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매출 격감으로 고통받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임대료 부담 완화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부문 임대료 감면과 민간 착한 임대인에 대한 세제지원은 이미 연말까지 연장하기로 조치한 바 있다는 점도 설명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부동산 대책 웹사이트 정책 정책풀이집 사이트를 오늘부터 운영한다"며 "금융, 세제, 공급대책 등 분야별로 일목요약해 쉽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