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최고층 아파트, 집값 상승과 지역을 알리는 대외 이미지까지 주도하는 ‘매개체’
▶‘구미 아이파크 더샵’, 구미시 최고 42층 설계에 단지 내 1만6천㎡ 조경공간 설계로 ‘눈길’
▶‘구미 아이파크 더샵’, 구미시 최고 42층 설계에 단지 내 1만6천㎡ 조경공간 설계로 ‘눈길’
부동산 시장에서 최고층 아파트는 스테디셀러로 꼽힌다. 최고층에 따른 상징성이 커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경우가 많은데다 높은 층수만큼 조망도 우수해서다.
최고층 아파트는 지역을 알리는 매개체 역할 뿐만 아니라 집값 상승을 유도하는 등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하는 일종의 ‘부동산 리더’ 역할을 자처한다. 이에 최고층 아파트 주민들은 단순한 부자가 아닌 지역을 대표하는 ‘오피니언 리더’로 인식되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가 있어서다.
특히, 초고층 건물의 경우 상징성 및 입지 여건도 뛰어나 지역 내 랜드마크로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다.
바로 이러한 점으로 인해 최고층 아파트는 분양 이후에도 프리미엄이 남다르다. 국토교통부 아파트실거래가에 따르면, 인천시 부평구 ‘부평 아이파크’(최고 40층, 20년 10월 입주 예정)는 9월, 전용면적 84.67㎡(31층)가 분양가(4억3,700만원)보다 2억4천만원 오른 6억7,700만원에 거래됐다.
또인천시 남구(現 미추홀구)의 ‘인천 더샵 스카이타워’(최고 49층, 20년 11월 입주 예정)는 8월 분양가(3억4,600만원)에서 1억9,800만원이 오른 5억4,427만원에 실거래가 이뤄질 정도로 최고층 아파트의 프리미엄은 높은 수준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지역 내 최고층 아파트에 산다는 것은 지역을 대표하는 입장에서 큰 자부심을 갖을 수 있고, 지역 주민들에게도 좋은 평을 받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최고층 단지들은 까다로운 시공으로 노하우를 갖춘 1군 대형 건설사들이 주로 짓기 때문에 이에 따른 대형 건설사들의 남다른 브랜드 프리미엄도 경험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구미시내 최고층인 42층 설계 ‘구미 아이파크 더샵’
이에 지역 내 최고층 설계를 갖춘 신규 분양 단지에 적잖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경북 구미시 원평1구역 재개발 사업을 통해 오는 10월 분양 예정인 ‘구미 아이파크 더샵’이 유독 더 많은 관심을 받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구미 아이파크 더샵’은 구미시 내에서도 최고층인 42층 설계가 적용되는 새로운 규모의 아파트다. 그 동안 지역 내에서 볼 수 없었던 1군 대형 건설사인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이 만나 함께 짓는 42층 최고층 설계의 아파트인 만큼 남다른 상징성과 존재감을 갖추고 있다.
구미시의 경우 기존 지역 내에서도 최고층 설계가 적용된 단지가 있었지만, 1군 대형 건설사이거나 이들이 함께 시공하는 단지는 없었다. 이에 오는 10월 분양 예정인 ‘구미 아이파크 더샵’은 단순히 구미시에서 높은 아파트가 아니라 구미시를 대표해 전국적으로 구미시에 대한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높은 분양 열기를 보일 전망이다.
■단지 내에는 1만6천㎡ 조경공간도 설계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이 짓는 ‘구미 아이파크 더샵’은 지상 최고 42층, 12개동, 전용면적 39~101㎡, 총 1,610세대의 대규모 단지로 조성되며, 이 중 1,314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일반분양분의 전용면적별 세대수는 △전용면적 59㎡552세대 △전용면적 74㎡64세대 △전용면적 84㎡639세대 △전용면적 101㎡59세대 등 다양한 평형으로 구성된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돼 통풍과 채광을 높이도록 지어지며, 구미시에서도 최고층인 42층 높이로 조성돼 랜드마크 단지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단지 내에는 축구장 크기의 약 2배 크기(약 1만6천㎡)의 대규모 공원을 조성하여 쾌적한 주거생활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어진다.
구미시 최적의 입지여건을 선점하여 구미시 내에서도 거주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는바로 옆에 구미초교가 위치해 있어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구미여중, 구미고, 경북외고 등의 명문학군을 비롯하여 경상북도교육청 구미도서관과 같은 교육시설의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주변에는 금오산 도립공원, 금오산저수지, 매봉산, 구미천, 지산샛강생태공원, 낙동강 등 자연경관도 밀집돼 있다. 또 구미시청과 구미차병원, 구미새마을중앙시장, 구미시복합스포츠센터 등을 비롯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까지 손쉽게 오갈 수 있다. 인근 구미중앙로와 산업로 이용 시에는 다수의 기업체가 들어선 구미국가산업단지로 빠른 출퇴근도 가능하다.
단지 가까이 경부선 구미역이 위치해 있고, 대구광역권 철도(예정)를 통해 대구광역시로 빠른 이동도 가능하며, 경부고속도로 구미IC와 중부내륙고속도로 김천JC, 33번국도 등의 이용도 수월하다.
‘구미 아이파크 더샵’은 비규제 지역인 구미시에 들어서는 만큼 2주택까지 기존 취득세율(1~3%)을 적용 받으며 세대주 및 주택 수와 관계없이 구미시, 경상북도,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청약통장 가입기간(6개월 이상), 주택형별 예치금 충족 시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계약 후에는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구미 아이파크 더샵’은 10월 분양 예정이며, 모델하우스는 경상북도 구미시 신평동 301-5번지 일원에 마련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