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NBP→네이버클라우드로 출격 “AWS 승부”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0.15 10:46

수정 2020.10.15 10:46

관련종목▶

네이버 기술·서비스, 클라우드에 올려판다
[파이낸셜뉴스]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이 ‘네이버클라우드’로 이름을 바꾸고 B2B(기업간 거래) 사업 강화에 나선다. 네이버 인공지능(AI) 기술과 협업 도구 서비스 등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판매, AWS(아마존웹서비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과 정면 승부한다는 목표다.

네이버클라우드 새로운 로고.
네이버클라우드 새로운 로고.

NBP는 네이버의 모든 기업용 비즈니스 역량을 통합해 네이버클라우드로 재출범하고 네이버의 B2B 사업 확장을 이끌게 된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업용 클라우드, AI 플랫폼, 업무 협업 도구 등 기업용 서비스뿐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솔루션 등 네이버가 확보하고 있는 기술과 서비스들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상품화되어 제공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최근 모든 기업의 서비스가 비대면 비즈니스로 전환되면서 네이버 기술 및 플랫폼을 찾는 기업과 기관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일원화된 창구와 솔루션을 통해 이들의 디지털 전환을 보다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전했다.

또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들에 적용된 기술과 노하우를 하나로 통합해 교육, 전자상거래(e커머스), 게임 등 각 비즈니스에 특화된 솔루션을 만들어 AWS 등 글로벌 사업자들과 차별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결제대행(PG) 등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포 스토어’를 만들거나,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교육용 디바이스 등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포 에듀케이션’을 만드는 형태다.
이러한 네이버클라우드 서비스는 내년 초부터 중소형업체(SME)와 대기업 등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될 예정이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지난 3년 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선보인 상품과 기술력은 글로벌 경쟁자들과 견줄 수 있는 수준으로 올라섰다”며 “글로벌 사업자들이 깊게 다루지 못한 영역을 세분화해 하나하나 공략해 나가면서 그들과의 확실한 차별화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이어 “앞으로는 네이버클라우드가 네이버 B2B 사업을 대표해 모든 비즈니스 전략 및 영업을 전담하게 된다”며 “기존에 별도로 B2B 비즈니스를 해왔던 클로바와 웍스 모바일 등은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도 높은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