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기업들, 블록체인·AI 등 혁신기술 미리 써보고 산다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0.15 17:00

수정 2020.10.15 17:13

관련종목▶

SK(주) C&C, 혁신사례 저장소 '아큐에셋' 오픈
기술 혁신사례 살펴보고, 알고리즘 적용도
[파이낸셜뉴스] 기업이 블록체인이나 인공지능(AI) 같은 신기술을 적용한 혁신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자신의 서비스에 적용해 보면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SK㈜ C&C는 제조·통신·금융 등 산업별 디지털 혁신 사례를 고객이 직접 확인하고 사용 알고리즘을 즉시 적용해 볼 수 있는 ‘아큐애셋(Accu.Asset)’을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아큐애셋은 SK㈜ C&C가 그동안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한 서비스, 데이터셋, 사례 등 산출물(Asset)을 선별해 업로드한 저장소다. 디지털 전환 및 확산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큐애셋에 접속해 내용을 확인하고 담당자를 통해 계정 발급 후 사용 가능하다.

블록체인, 5G, AI 딥러닝 등과 관련한 SK㈜ C&C의 기술과 사용사례를 아큐애셋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과 관련해서는 기부 플랫폼, 지역화폐 등 서비스를 살펴볼 수 있다.


SK㈜ C&C 직원이 '아큐애셋'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 C&C
SK㈜ C&C 직원이 '아큐애셋'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 C&C

아큐애셋은 단순 포털을 넘어 디지털 애셋 플랫폼 역할도 수행한다.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한 ‘체인제트(ChainZ) 블록체인 기부 플랫폼’ △자동차 부품 검사 장비에서 획득한 이미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불량을 감지할 수 있는 ‘자동차 부품 외관 검사 자동화’ △머신러닝을 이용해 계약자의 위험을 평가하는 ‘보험심사 어드바이저(Advisor)’ △경쟁 판매 지점 대비 이익율 극대화를 위한 가격 정책을 수립해주는 ‘스마트 가격(Smart Pricing)솔루션’ △보험 상품 불완전 판매 사고를 예방해 주는 ‘인공지능 세일즈 품질 보증‘ 등 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디지털 사례 애셋, 아키텍처를 살펴볼 수 있다.

공개된 내용 외 산업에 적용된 모델과 데이터셋 등이 궁금하다면 각 산출물별로 표시되어 있는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된다.
데이터 분석가들을 위해 AI 모델 개발에 활용한 학습 데이터와 관련 라이브러리, 소스 코드 등을 제공한다. 실제 소스 코드를 구동해 볼 수 있는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환경도 마련했다.


SK㈜ C&C 김은경 DT기술전략그룹장은 “아큐애셋은 디지털 전환을 고민하는 업무 담당자들의 아이디어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고객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사용될 산업별 필수 애셋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해 고객이 쉽고 빠르게 자신의 비즈니스를 디지털화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