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유한양행,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과 MOU 체결

관련종목▶

[파이낸셜뉴스] 유한양행은 113년 역사를 가진 영국의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과 전략적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유한양행은 'ICiC(Imperial Confidence in Concept)'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ICiC 프로그램은 기초연구 단계에서 산업화 연구단계를 연계하는 중개연구의 프로세스 가속화를 위해 영국 정부·기관과 사업체가 보조금을 매칭해 새로운 치료법, 의료기기 및 진단분야의 개발을 지원 및 촉진하는 것이다. 올해 8년째 진행 중이며, 이미 다수의 성공 사례가 있다.

유한양행은 이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임페리얼 칼리지에 연구비를 지원하고 관심 분야에 대한 초기 신약개발 과제들의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임페리얼 칼리지는 세계적으로 의학 및 바이오 분야 연구를 선도하는 영국 대학으로 연구를 통해 사회적 이익을 실현하는 중개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암, 면역·감염, 섬유증, 뇌·인지연구 부분의 기초연구 및 치료제 개발이 있다.

특히, 임페리얼 칼리지는 유망 벤처·제약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기초의학연구분야의 산업화를 촉진, 지원하는 중개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임페리얼 칼리지의 혁신적인 기초과학 연구 성과에 유한양행의 신약개발 노하우가 더해져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은 "이번 협력은 유한양행이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확대 전략의 일환"이라며 "호주 WEHI연구소에 이어 두 번째 비영리 해외 연구기관인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와의 공동연구 진행으로 새로운 혁신신약(First-in-class) 개발 및 파이프라인 강화뿐만 아니라 유한양행의 유럽시장 진출의 발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은 영국 대학평가 기관 Quacquarelli Symonds의 QS 세계 대학 순위에서 세계 8위에 랭크돼으며 의학 및 바이오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개발 성과로 국제적인 명성을 이어가는 최상위권의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200명의 한국인 학생을 포함한 약 1만7000명의 학생과 8000명의 임직원들이 재직 중에 있으며, 과학, 공학, 경영학, 의학분야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