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부산에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시민증 '비패스' 나온다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0.18 11:34

수정 2020.10.18 11:38

29일 부산시 공공 블록체인 통합 서비스 출시
신원인증 및 여행·안전제보·바우처 등 활용가능
1차 특구사업 내년 종료…지자체 확대 등 고려  
[파이낸셜뉴스] 다음달부터는 부산 시민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시민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자녀 인증 카드나 도서관 회원증 등을 발급받기 위해 직접 기관에 방문할 필요없이 모바일에서 간단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아 각종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블록체인 특구 1년 집약 '비패스' 나온다

부산 블록체인 통합서비스 '비패스' 앱 모습. 부산시는 오는 29일부터 시민들이 비패스를 통해 신원을 증명하고, 각종 블록체인 연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 블록체인 통합서비스 '비패스' 앱 모습. 부산시는 오는 29일부터 시민들이 비패스를 통해 신원을 증명하고, 각종 블록체인 연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시는 오는 29일 '부산 블록체인 통합서비스 런칭 컨퍼런스'를 열어, 부산시민들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통합서비스 비패스(B PASS)를 출시한다. 시는 부산은행에서 지난해부터 특구 사업으로 개발해온 '디지털바우처' 서비스도 이날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지정 1주년을 맞이해 그간의 서비스 개발 성과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부산시민들이 비패스 앱으로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한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서비스 연동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 밝혔다.

비패스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블록체인을 경험할 수 있는 통합 모바일 신원인증 서비스로, 부산 블록체인 특구 1차 사업자 중 하나인 블록체인 전문기업 코인플러그가 개발했다. 블록체인 기반 분산 신원인증(DID) 방식으로 각종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정보는 사용자 휴대폰에 저장하고 사용자가 승인한 정보만 서비스 기관에 전달돼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를 통제함으로써 정보 유출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부산 시민들은 비패스를 통해 관내 거주를 증명하는 부산시민카드와 세 자녀 이상 다자녀 가정에 발급하는 신분 확인용 가족사랑카드, 부산시청 1층 출입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는 청사 방문증, 도서관 회원증 등을 발급받아 추후 공공서비스 이용시 모바일로 신원인증을 완료할 수 있다. 특히 시민들이 동주민센터 방문 없이도 쉽게 비대면으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 서비스 이용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블록체인 실험장' 자리잡는 부산

부산시는 지난해 7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후 1년여간 물류, 관광, 공공안전, 디지털바우처 등 4개 사업을 추진해왔다. 부산여행 공공 앱 '비투어'와 부산 공공안전제보 앱 '시민안전제보' 등이 현재 앱 스토어에 출시돼있고, 물류 분야에서도 기업간(B2B) 서비스로 생산지 유통이력을 관리하는데 쓰이고 있다.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1차 사업자들은 내년까지 총 2년간 특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운영방향은 타 지자체로 서비스 연계 및 확장 방안이나, 중소벤처기업부와의 협의하에 기한 추가연장 등 여러 측면이 고려될 수 있다는게 부산시 측의 설명이다.


현재 부산 블록체인 특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 블록체인 기업 관계자는 "사업을 부산에서 전개하고자 하는 블록체인 기업들의 수요가 최근 매우 높은 편"이라며 "부산시가 블록체인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 실험을 전개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