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고개숙인 CJ대한통운, 내달부터 분류 인력 4000명 투입한다

김은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0.22 17:14

수정 2020.10.22 17:14

택배기사 근무 개선책 내놔
산재보험 가입도 의무화
박근희 대표 "유가족께 사과"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22일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택배 노동자 사망 사과문을 발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22일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택배 노동자 사망 사과문을 발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작업시간과 근무강도를 대폭 완화하는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CJ대한통운은 22일 서울 태평로2가 태평로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력 4000명 투입 등 택배기사 보호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놨다. 이번 방안은 코로나19 이후 업무량이 급증한 택배업계 종사자들의 잇따른 사망으로 전격 발표됐다. CJ대한통운은 인력 투입과 함께 소속된 택배기사들의 산재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한, 자동화시설 확대를 통해 작업강도를 낮추고, 상생협력기금을 마련해 택배기사들의 복지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CJ대한통운 정태영 택배부문장은 "현장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해 택배기사 및 택배종사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장 내달부터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들의 인수업무를 돕는 분류지원인력 4000명을 투입한다. 현재 택배현장에는 자동분류설비인 휠소터가 구축돼 있다. 여기에 분류지원인력을 추가로 투입하면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매년 추가되는 비용은 약 5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분류업무를 하지 않게 된 택배기사들은 오전 업무개시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시간 선택 근무제도'를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전문기관을 통해서는 건강한 성인이 소화할 수 있는 적정 물량을 산출한 뒤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개선한다. 초과 물량이 나올 경우 택배기사 3~4명이 팀을 이뤄 물량을 분담하는 '초과물량 공유제'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은 산업재해 예방안도 마련했다. 연말까지 전체 집배점을 대상으로 산재보험 가입 여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 내에 모든 택배기사가 가입토록 할 계획이다. 건강검진 주기도 내년부터 2년에서 1년으로 단축시킨다. 뇌심혈관계 검사 항목을 추가하고, 비용은 회사가 전액 부담한다.

작업강도 완화를 위한 구조 개선도 가속화될 예정이다. 자동분류장치인 휠소터에 이어 오는 2022년까지 소형상품 전용분류장비(MP)를 추가 구축해 현장 자동화 시스템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2019년 말부터 휠소터와 별도로 소형상품 전용분류장비를 추가로 구축, 현재 35곳의 서비터미널에 설치를 마친 상태다. 오는 2022년까지는 100곳으로 확대된다. 현재 소형택배화물 비율은 전체의 90%에 이른다. MP를 설치하면 전체 작업시간을 감소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오는 2022년까지 1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한다.
시행중인 택배기사 자녀 학자금 및 경조금과는 별개로 긴급생계지원, 업무 만족도 제고 등 복지 증진을 위한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날 CJ대한통운 박근희 대표이사는 연이은 택기기사들의 사망 사건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했다.
박 대표는 "최근 택배 업무로 고생하다 유명을 달리한 택배기사들의 명복을 빈다"면서 "우선 유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happyny777@fnnews.com 김은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