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한남1 주민 화합… 공공재개발 탄력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0.22 18:24

수정 2020.10.23 10:36

'공공재개발 1호' 신청에도 추진 주체가 2곳으로 나뉘며 진통을 겪던 서울 한남1구역의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평행선을 달리던 사업 주체들이 시범사업지 선정이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 손을 잡은 것이다.

2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한남1구역 공공재개발 추진위원회는 지난 21일 동일 구역에서 같은 사업을 신청한 다른 사업 주체가 공모신청을 철회하면서 주민 동의서 통합 작업을 진행키로 했다.

한남1구역은 서울시가 공공재개발 공모 접수를 발표한 당일 신청서를 제출하며 1호 신청지로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이후 같은 구역에서 또다른 공모 신청서가 접수되며 자칫 사업 탈락 위기를 맞기도 했다. 재개발은 주민 갈등으로 무산되는 경우가 많아 신청 단계에서부터 주민 갈등이 있으면 불이익이 따른다.


담당 구청인 용산구청 관계자는 "주민들 간 화합을 해도 될지 말지 어려운 사업인데, 신청 단계부터 분열이 되면 추진이 어렵다"고 말했다.

주민들도 용산구청으로부터 이 같은 의견을 전달 받은 뒤 화합을 위한 대화 테이블 마련에 주력했다. 양측의 노력으로 지난 21일 극적 타결을 이뤘다.
업무 혼선을 줄이기 위해 1개 단체의 구청 접수 서류를 공식 철회하고, 두 곳으로 나뉘었던 주민 동의서도 한 곳으로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한남1구역 추진위 관계자는 "보통 재개발은 정비업체와 추진위·조합 간 기득권과 수익 싸움으로 사업이 지연되기 일쑤고, 한남1구역도 구역지정 해제라는 아픔을 겪은 곳"라며 "용산구청의 적극적 가이드와 지원에 감사드리며 하나된 주민협의체로 시범단지 선정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힘을 합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나눠졌던 동의서 통합 작업과 더불어 LH, SH의 컨설팅을 통해 향후 공공재개발 방향과 추가 문의에 대한 자문을 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fnSurvey